[TF프리즘] '위키드'→'노트르담 드 파리', 공연계는 '내한 러시'
  • 박지윤 기자
  • 입력: 2025.07.03 00:00 / 수정: 2025.07.03 00:00
'위대한 개츠비', 미국·영국 이어 한국에서 최초 공연
위키드 위대한 개츠비 노트르담 드 파리(왼쪽 부터)의 오리지널 공연이 하반기 국내 공연계에 출격한다. /작품 포스터
'위키드' '위대한 개츠비' '노트르담 드 파리'(왼쪽 부터)의 오리지널 공연이 하반기 국내 공연계에 출격한다. /작품 포스터

[더팩트|박지윤 기자] 올해 하반기 공연계의 대표 키워드는 바로 '내한'이다. '위키드'를 시작으로 '위대한 개츠비'와 '노트르담 드 파리'까지 한국 관객들에게 친숙한 작품들의 오리지널 공연이 순차적으로 국내 무대에 출격한다.

초연 이후 한국 관객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아온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뮤지컬 '위키드'와 '노트르담 드 파리'가 오랜만에 국내에서 원어로 공연된다. 또한 '위대한 개츠비'는 미국과 영국에 이어 한국에서 초연을 올리며 3개국에서 동시 상연하는 최초의 사례를 써 내려가며 보다 더 풍성한 공연 라인업을 완성했다.

25일 KOPIS(공연예술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2025.1.1~6.24) 전체 실적이 2291억 4129만 6000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188억 4185만 7000원)보다 훌쩍 뛰어넘는 매출액을 달성한 만큼, '내한 러시'를 이루는 하반기에는 보다 더 활기를 띤 뮤지컬 시장을 기대하게 한다.

위키드는 엘파바와 글린다의 우정과 성장, 다름에 관한 이해 등 유쾌하면서도 인생철학이 담긴 메시지를 녹여낸 작품이다. /에스앤코
'위키드'는 엘파바와 글린다의 우정과 성장, 다름에 관한 이해 등 유쾌하면서도 인생철학이 담긴 메시지를 녹여낸 작품이다. /에스앤코

먼저 '위키드'가 2012년 한국 초연 이후 13년 만에 오리지널 내한 공연으로 돌아온다. 작품은 7월 12일부터 10월 16일까지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공연된 후 11월 부산 드림씨어터와 2026년 1월 대구 계명아트센터에서 개막해 보다 더 많은 관객과 만난다.

'위키드'는 엘파바와 글린다의 우정과 성장, 다름에 관한 이해 등 유쾌하면서도 인생철학이 담긴 메시지를 녹여낸 작품으로, 고전 '오즈의 마법사'를 색다른 시각으로 유쾌하게 뒤집은 그레고리 맥과이어의 베스트셀러 '위키드: 괴상한 서쪽 마녀의 삶과 시간들'을 원작으로 한다.

공연은 12.4m의 거대한 타임 드래곤과 날아다니는 원숭이, 250여 벌의 아름다운 의상 등 정교하면서도 마법 같은 판타지를 완성하는 다양한 요소와 그래미상을 받고 트리플 플래터넘을 기록한 스티븐 슈왈츠의 'Defying Gravity(디파잉 그래비티)' 'Popular(파퓰러)' 등이 무대 위에서 펼쳐지며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2003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위키드'는 22년째 식지 않은 흥행세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지난해 11월 개봉한 뮤지컬 영화 '위키드'가 국내에서 누적 관객 수 224만 명을 기록하고 역대 브로드웨이 뮤지컬 원작 영화 중 '맘마미아!' 다음으로 최고 흥행 수익을 거뒀고, 오는 11월 19일 파트2인 '위키드: 포 굿'이 개봉하는 만큼 작품을 향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상황이다.

'위키드'는 2012년 한국 초연 당시 유료 점유율부터 최다 관객 수와 최고 매출 기록을 갈아치웠고, 대구와 부산 장기 공연을 포함한 3차례의 한국어 프로덕션도 성공을 거두며 4시즌 만에 누적 90만 관객을 돌파하는 등 국내 뮤지컬 산업의 성장을 견인했다. 또한 현재 오픈된 내한 공연이 매진을 기록하며 심상치 않은 출발을 예고한 가운데, 13년 만에 원어로 관람할 수 있게 된 이번 대형 프로젝트에서 어떤 유의미한 기록을 세울지 관심이 모아진다.

위대한 개츠비는 지난해 4월 뉴욕 브로드웨이 씨어터에서 막을 올렸고 영국 런던에 이어 서울 오리지널 프로덕션을 확정 지으며 3개국에서 동시 상연하는 최초의 사례를 써 내려가게 됐다. /오디컴퍼니㈜
'위대한 개츠비'는 지난해 4월 뉴욕 브로드웨이 씨어터에서 막을 올렸고 영국 런던에 이어 서울 오리지널 프로덕션을 확정 지으며 3개국에서 동시 상연하는 최초의 사례를 써 내려가게 됐다. /오디컴퍼니㈜

지난해 4월 뉴욕 브로드웨이 씨어터에서 정식으로 막을 올린 '위대한 개츠비'는 영국 런던에 이어 서울 오리지널 프로덕션을 확정 지었다. 오는 8월 1일 역삼동 GS아트센터에서 프리뷰(본 공연 개막 전 미리 관객들에게 선보이는) 공연을 올릴 계획이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을 맡은 동명의 영화가 2013년에 개봉했던 만큼 국내 관객들에게도 이미 친숙하다.

동명의 미국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위대한 개츠비'는 제작사 오디컴퍼니 신춘수 대표가 한국 최초이자 아시아 최초로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단독 리드 프로듀서를 맡아 선보인 뮤지컬로 시작 단계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작품은 지난해 4월 뉴욕에서 개막과 동시에 매출액 100만 달러 이상을 기록했고 지난 11일 런던 콜리세움에서 프리뷰 공연의 막을 올린 후 계속 관객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등 성공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더 큰 의의를 갖는다.

'위대한 개츠비'는 절정의 호황기를 누렸던 1920년대 미국의 화려함을 담아낸 무대와 의상 그리고 당시 유행했던 재즈를 기반으로 한 세련된 음악과 지루할 틈이 없이 몰아치는 신나는 군무의 향연으로 전 세계 관객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뮤지컬 시장의 양대 산맥인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를 뒤흔든 '위대한 개츠비'가 오직 국내 관객들만을 위해 꾸려진 오리지널 프로덕션으로 한국을 찾는 만큼, 압도적인 스케일과 퍼포먼스를 기대하게 한다.

이에 신춘수 리드 프로듀서는 "투어 공연이 아닌 브로드웨이 시스템을 적용하고 더 발전시켜 오로지 한국의 관객들만을 위해 꾸린 오리지널 프로덕션"이라며 "원작의 감성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영어 버전의 공연을 먼저 선보이고 내년에는 한국 배우들이 출연하는 한국어 버전도 계획하고 있다"고 귀띔해 기대감을 높였다.

노트르담 드 파리는 모든 대사가 음악으로 구성된 송스루 형식의 뮤지컬이다. /㈜마스트인터내셔널
'노트르담 드 파리'는 모든 대사가 음악으로 구성된 송스루 형식의 뮤지컬이다. /㈜마스트인터내셔널

마지막으로 '노트르담 드 파리'의 프렌치 오리지널 내한 공연 20주년 기념 투어가 오는 9월 3일부터 27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되며 딱 4주간 국내 관객들을 찾는다. 2005년 첫 내한 공연이 열렸던 바로 그 무대에서 20주년 기념 투어를 펼쳐 더욱 특별한 의미를 자아낸다.

'노트르담 드 파리'는 1998년 프랑스 초연 이후 현재까지 9개 언어로 번역되어 30개국 이상에서 공연됐고 전 세계 누적 관객 수 1500만 명을 돌파한 세계적인 흥행작이다. 이 가운데 이번 20주년 기념 투어는 새로운 캐스트와 오리지널 멤버들이 함께 무대에 오르며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강렬한 예술성과 음악이 담긴 공연으로 프렌치 오리지널의 정수와 진한 감성을 고스란히 전할 전망이다.

특히 '노트르담 드 파리'의 프랑스 초연부터 27년 이상 프롤로를 연기하며 프랑스 뮤지컬계와 작품의 상징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한 배우 다니엘 라부아를 한국에서 만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전해져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빅토르 위고의 불멸의 고전 '노트르담 드 파리'를 원작으로 하는 동명의 뮤지컬은 15세기 파리를 배경으로 에스메랄다를 둘러싼 콰지모도와 프롤로, 페뷔스 세 인물의 비극적인 사랑을 통해 인간의 욕망과 편견 그리고 사회의 부조리를 무겁고도 아름답게 그려내는 작품으로, 모든 대사가 음악으로 구성된 송스루(through-sung) 형식이 특징이다. 프랑스 특유의 시적 언어로 구성된 넘버와 예술성 짙은 다양한 장르의 안무, 독창적인 무대미학으로 전 세대 관객들에게 감동과 울림을 선사할 예정이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 ※ 이 기사는 팬앤스타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댓글 5개 보러가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