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인터뷰] 방탄소년단 "라이벌요? 그런 거 없습니다"
입력: 2013.06.28 14:00 / 수정: 2013.06.28 14:00

7인조 힙합 아이돌 방탄소년단이 데뷔 타이틀곡 노 모어 드림(No more Dream)으로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7인조 힙합 아이돌 방탄소년단이 데뷔 타이틀곡 '노 모어 드림(No more Dream)'으로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성지연 인턴기자] '귀여운 얼굴에 복근까지?…두근두근!'

무서운 신인이 등장했다. 데뷔한 지 한 달도 안된 이들이지만 이미 '신인이 아닌 신인', 방탄소년단(랩몬스터,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의 이야기다.

아이돌 그룹으로는 드물게 힙합을 기본으로 하는 방탄소년단은 신인임에도 불구, 첫 데뷔 앨범에 멤버 7명이 작사 작곡 안무 등에 모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거기에 섹시한 '칼 군무'는 보너스다.

"라이벌은 없다. 아직 우리 갈 길이 바쁜 것이 사실"이라며 겸손한듯 당당하게 말하는 실력파 신인 방탄소년단을 25일 오전 <더팩트> 사내에서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 우리는 누구?, 세상의 총알을 막아내는 '방탄소년단!'

방탄 소년단의 뷔, 슈가, 진, 정국, 랩몬스터, 지민, 제이홉(왼쪽부터)이 카리스마 넘치는 표정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 소년단의 뷔, 슈가, 진, 정국, 랩몬스터, 지민, 제이홉(왼쪽부터)이 카리스마 넘치는 표정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신인 아이돌다운 '상큼한'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괴물같이 랩을 하는 방탄소년단의 리더 랩 몬스터(20·김남준) 입니다. 저는 팀에서 파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웃음). 제가 만지기만 하면 모든 게 고장 나서 붙여진 별명입니다.

방탄소년단에서 '청소하는 엄마'를 담당하고 있는 진(22·김석진)입니다. 랩몬스터가 숙소에서 늘어놓는 것들을 정리하는 게 제 역할입니다.

흰 피부와 달콤한 외모를 자랑하는 슈가(21·민윤기)입니다(웃음). 민망하네요. 저는 팀에서 잔소리와 훈육을 담당해서 멤버들에게 아버지라 불리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아버지를 표현하기 위해 드러눕는걸 특기로 합니다.

제 이름이 팀에서 가장 좋은 이름인 것 같네요. 제이홉(20·정호석) 입니다. '판도라의 상자' 이야기를 인용해 이름을 지었고요. 제 이름처럼 팀에서 가장 '희망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뷔(19·김태형) 입니다. 제 이름은 방시혁 PD님이 지어주셨어요. 처음에는 '브이'라고 불러야 할지, '뷔'라고 불러야 할지 몰라서 혼란스러웠어요(웃음). 팀에서 사투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민(19·박지민)입니다. 저는 팀에서 복근을 담당하고 있어요(웃음). 귀여운 얼굴에 탄탄한 복근이라는 '반전 매력'을 가지고 있죠.

안녕하세요. 정국(17·전정국)이에요. 팀에서도 가요계에서도 막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귀여움에는 자신 있어요(웃음).

방탄소년단은 데뷔 전부터 그룹 이름때문에 놀림을 받아왔다./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소년단은 데뷔 전부터 그룹 이름때문에 놀림을 받아왔다./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명이 특이하네요. 방탄소년단이란 이름으로 데뷔한 이유는요?

한마디로 애증이 담긴 이름 '방탄소년단'이죠. 친구들, 지인들에게 놀림을 많이 받았어요. '정말 그 이름으로 데뷔하느냐'는 질문도 수없이 들었고요. 심지어 가족들도 이름으로 놀리더라니까요(웃음). 이제 익숙합니다. 데뷔 전부터 회사에서는 방탄소년단이라고 불러줬어요. 그렇게 불려 와서 익숙하고 정이 든 이름이기도 해요. 뭐 굳이 뜻을 말하라면 '세상의 총알을 막아낸다'는 심오한 뜻이 숨어 있죠(웃음). 저희 젊은(?) 세대의 생각을 심오하게 담은 이름이랄까요? 죄송해요. '오글오글'하죠(웃음)?

-타이틀곡 '노 모어 드림(No more dream)'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데뷔곡 '노 모어 드림(No more dream)'은 90년대를 휩쓴 갱스터랩을 2013년 감성으로 재해석한 곡이에요. 저희가 직접 작사에 참여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네 꿈이 뭐니?"라는 물음을 던지고 있어요. 곡의 콘셉트와 안무, 의상 등도 멤버들끼리 함께 상의해서 결정하고 하나하나 만들어갔어요. 그만큼 애착이 가는 곡입니다.

◆ '신인 아이돌' 방탄소년단의 라이벌 "아마도 우리 자신이 아닐까요?"

3년 이상 연습생 생활을 했던 랩몬스터가 힘들었던 데뷔 전 시기를 떠올렸다./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3년 이상 연습생 생활을 했던 랩몬스터가 힘들었던 데뷔 전 시기를 떠올렸다./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연습생 시절을 오래 거쳤다고 들었어요.

저는 3년 이상 연습생을 했어요. 슈가와 제이홉도 마찬가지고요. 다른 멤버들도 합류해서 1년이상 같이 숙소생활을 하면서 연습생 시절을 거쳤죠(랩몬스터).

-듣기만 해도 고생했을 것 같다. 힘들진 않았나.
말도 마세요. 랩 몬스터, 제이홉이랑 함께 오랜 시간 연습생으로만 있었어요. 새로운 멤버도 구해지지 않고 해서 불안하고 초조했어요. 주변 사람들도 '도대체 너는 언제 데뷔하느냐'고 물어댔죠.

언젠가 연습만 반복되는 일상이 지겹고 힘들어서 방시혁 PD에게 찾아가 따지기도 했죠. '그만두겠다'고 말했어요. 엄청나게 혼나기만 하고 본전도 못 찾았지만요(웃음). 그때는 방시혁 PD가 저희를 뽑아놓고 내버려두는 줄 알고 원망을 많이 했어요. 그런데 데뷔하고 보니 그게 아니라 자유로운 음악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신 거였죠(슈가).

-이번에 데뷔한 대부분의 신인 아이돌들이 라이벌로 방탄소년단을 언급한다.

정말요(웃음)? 이렇게 감사할 때가…. 이런 말을 들으면 몸 둘 바를 모르겠어요.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만 들어요. 저희는 딱히 라이벌이라고 생각하는 그룹은 없어요. 다들 멋지고 개성이 넘치지만 우리 밥그릇(?) 챙기느라 다른 분들 볼 정신이 없거든요(웃음).

방탄소년단의 멤버 슈가가 아이돌로 데뷔한 이유에 대해 털어놨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소년단의 멤버 슈가가 아이돌로 데뷔한 이유에 대해 털어놨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멤버 중 실력이 뛰어난 래퍼, 댄서가 있다. 굳이 아이돌로 데뷔한 이유는?

이런 질문 많이 들었어요(웃음). '실망스럽다'는 팬들도 있었죠. 여러 가지 생각을 많이 했어요. 고심 끝에 결정한 게 '아이돌'이란 타이틀이든, '뮤지션'이란 타이틀이든 제 음악을 많이 들려줄 방법을 선택하는게 좋다고 생각했어요. 저 스스로 음악의 뿌리만 잃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해요. 그건 제가 앞으로 노력하고 지켜나가야 할 몫이고요(랩 몬스터).

언더그라운드에서도 래퍼로 오랜 기간 있었어요. 저는 목표가 있어요. 대중음악과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교량 역할을 하고 싶어요. 서로 헐뜯기 바쁘잖아요. '화합을 시키고자 한다'면 아직은 거창하겠죠(웃음)? 그냥 좋은 음악을 할 수 있다면 아이돌이든 언더그라운드 래퍼든 상관 없어요(슈가).

-2013년 단기 목표는?

새롭지 못하고 식상하지만 당연히 신인상이죠! 신인으로 단 한 번 거머쥘 수 있는 상이니까 모든 신인 그룹의 꿈이 아닐까요? 그래도 특이한 게 좋으니까 공약을 하나 걸게요. 만약 신인상을 타게 된다면 지민이 말고 멤버 7명의 복근을 모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웃음). 빨리 운동해야겠어요!

amysung@tf.co.kr
연예팀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