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윤정원 기자] 국내 사모투자(PEF) 시장의 대표 운용사 중 하나인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가 사모펀드 전반에 드리운 불신 기류 속에서 내부 정보 교류와 관련한 '투명성 논란' 시험대에 올랐다. IMM PE는 벤처투자 부문인 IMM인베스트먼트와 함께 'IMM' 계열로 불리지만, 두 법인은 독립된 운용 체계를 갖고 있다. 다만 두 축이 시장 전반에서 동시에 존재감을 키우며 영향력을 확대해온 만큼, IMM이라는 이름이 던지는 상징성과 책임 또한 커졌다는 평가다.
IMM 계열은 2000년대 초반 설립 이후 공격적인 투자로 몸집을 불려왔다. IMM PE는 중대형 바이아웃과 성장투자에 주력하며 SK루브리컨츠, 하나투어, 한샘, 태림포장 등 굵직한 기업의 밸류업(기업가치 제고) 작업에 관여해왔다. 반면 IMM인베스트먼트는 쿠팡, 우아한형제들을 비롯해 위메프와 크래프톤, 무신사 등 혁신기업에 투자하며 벤처 생태계의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잡았다. 성격은 다르지만, 두 조직 모두 시장 내 영향력이 커지면서 'IMM' 브랜드는 국내 대체투자 시장의 상징적 존재로 떠올랐다.
문제는 최근 사모펀드 시장을 둘러싼 불신이 심화되는 가운데, IMM 역시 투명성 확보라는 공통 과제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점이다. 사모펀드가 본래 기업가치 제고와 산업 성장의 촉매 역할을 자임했지만, 최근에는 단기 차익을 노린 '먹튀 투자'가 잇따르며 시장 신뢰가 약화되고 있다. 한 대형 연기금 관계자는 "일부 운용사들이 투자기업의 내실보다는 빠른 회수에 집중하면서 사모펀드의 순기능이 희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금융당국도 내부통제와 이해상충 관리 강화에 나서고 있다. 예컨대 금융감독원은 롯데카드‧홈플러스 논란의 주인공인 MBK파트너스에 대해 제재심의 절차에 착수했고, 기관경고 이상의 중징계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30일 금융투자협회 간담회에서도 "사모펀드 역시 책임투자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당국은 특히 사모펀드의 회계 투명성과 이해상충 관리체계 실효성을 핵심 점검 항목으로 삼고 있다. 지난해부터 PEF가 자기자본을 이용해 운용 펀드의 일부 지분을 되사들이거나, 동일 계열 내 다른 펀드에 재투자하는 사례가 늘어나자, 회계상 수익 인식 시점과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라는 요구가 높아진 상태다.
IMM 측은 공식적으로 내부 정보 교류는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IMM홀딩스 관계자는 "IMM PE와 IMM인베스트먼트는 완전히 별도의 지주사다. 각각 독립된 의사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IMM 계열이 시장 전반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만큼, 이해상충 우려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IMM은 사실상 국내 대체투자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며 "이런 PE가 선도적으로 투명성을 강화하고 투자 판단의 기준을 명확히 해야 시장 신뢰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최근 1년 새 기관의 신규 사모펀드 출자액은 감소세를 보였다. 지난 6월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5년 기관전용 사모펀드 운용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작년 기관전용 사모펀드의 투자집행 규모는 24조1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8조4000원(25.8%) 감소했다.
금감원은 "글로벌 경기 둔화, M&A 시장 침체 지속에 따라 신규 투자 집행의 감소하는 등 PEF 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가운데 IMM을 비롯한 주요 운용사들의 행보는 사모펀드 시장 전반의 신뢰 회복 여부를 가늠할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