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이라진 기자] 한국거래소가 휴머노이드 로봇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신규 상장한다.
11일 한국거래소는 휴머노이드 로봇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3종을 오는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은 미국 휴머노이드 및 부품 제작사,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과 그에 투자하는 기업을 키워드 방식으로 선정 후, 휴머노이드 관련도를 반영한 조정 시가총액 가중으로 투자하는 패시브 ETF다.
KB자산운용의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은 미국 휴머노이드 관련 기업들을 3개 카테고리(하드웨어·소프트웨어·로봇 응용기업)로 분류해 카테고리별 키워드 점수 상위 종목을 키워드 점수 가중으로 투자하는 패시브 ETF다.
한화자산운용의 'PLUS 글로벌휴머노이드로봇액티브'는 미국, 한국, 일본, 유럽의 휴머노이드 및 부품(구동기·센서)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액티브 ETF다.
거래소는 환노출 ETF의 경우 ETF 편입 자산에 대한 별도의 환헤지를 하지 않으므로 향후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액티브 ETF의 경우 운용 능력에 따라 ETF 운용 성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추적오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거래소는 "총보수 이외에 기초지수 사용료, 매매 비용, 회계 감사 비용 등의 기타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