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배터리산업협회, 배터리 연구개발 포럼 개최
미래 성장 방안 논의
한국배터리산업협회가 19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여는 배터리 연구개발 포럼에서 박태성 상근 부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한국배터리산업협회 |
[더팩트|오승혁 기자]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과 한국배터리산업협회(KBIA)는 오늘부터 오는 20일까지 제주 메종글래드에서 ‘배터리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위한 초격차 기술확보 방안’을 주제로 최영민 LG화학 연구소장, 오성민 대주전자재료 부사장 등 배터리 산‧학‧연‧관 전문가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K-배터리 연구개발(R&D)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의 주제인 ‘배터리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위한 초격차 기술 확보 방안’을 통해 미래 시장에 대비하기 위한 수요산업 맞춤형 R&D 역량 강화와 각 밸류체인에서 전기차 캐즘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기조강연에서는 최영민 LG화학 연구소장이 e-모빌리티 시대를 위한 배터리 및 배터리 소재의 도전적 R&D 필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주제토론을 통해 전기차 캐즘을 돌파하기 위한 배터리 업계의 노력, 배터리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공공기관 및 협회 요구사항과 수요-공급기업 간 상생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박재범 포스코 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이 좌장으로 토론을 이끌고, 손삼익 현대자동차 마스터는 수요기업인 자동차 기업의 역할과 전기차 캐즘 극복 방안에 대해 발언했다.
곽재연 LG에너지솔루션 MI전략담당은 중국의 성공 사례 및 미국/유럽 캐즘 극복 시나리오 등 배터리 업계 관점에서의 캐즘 극복 과제를 제시했다. 박대운 대주전자재료 상무와 신재호 동원시스템즈 차장은 소재기업 측면에서 공동 연구개발을 통한 협업과 K-배터리 밸류체인 구축의 필요성, 정부-공급기업-수요기업 간 동반성장 및 유기적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이재훈 민테크 부사장은 배터리 장비 기업으로서 배터리 제조 공정 개선 및 혁신 필요성과 셀/소재 제조사의 리더십을 토대로 하는 동반성장 필요성을 말했다.
연구개발 과제 성과발표에서 에코프로비엠과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이 리튬기반 차세대 이차전지 성능고도화 사업을 통해 개발한 전고체전지용 양극소재-유기고분자 복합분말 제조기술과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용 원료 공정기술의 개발 성과를 발표했다. 뉴처는 고내열성 섬유 기반 난연 분리막 개발 과제의 성과를 전했다.
포럼 2일 차인 20일에는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에 따른, 미국과 유럽의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 동향과 전망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김현수 하나증권 연구위원은 미국의 친환경 정책은 약화되고 중국과의 공급망 디커플링 정책은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며 우리 배터리 기업의 적극적 대응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박소영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트럼프 재선에 따른 유럽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의 동향과 추이에 대해 전망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