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금융&증권 >증권 >이슈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주간사모펀드] 키스톤PE 대표 "IT조선 인수 종결…진전 없다"
입력: 2021.10.02 00:00 / 수정: 2021.10.02 00:00
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가 진행하던 조선미디어그룹 정보통신기술 전문 매체 아이티조선 인수가 결렬됐다. 사진은 현상순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 대표이사 회장. /현상순 회장 SNS 캡처
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가 진행하던 조선미디어그룹 정보통신기술 전문 매체 아이티조선 인수가 결렬됐다. 사진은 현상순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 대표이사 회장. /현상순 회장 SNS 캡처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이 날이 갈수록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펀드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전체 펀드 순자산은 793조4000억 원에 달합니다. 전년말보다도 73조2000억 원(10.2%)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 가운데 사모펀드의 경우 순자산이 477조5000억 원 수준입니다. 사모펀드 운용사들은 국내를 넘어서 해외 유명 기업들의 M&A(인수합병)에도 나서며 몸집을 불리는 추인데요. 지난 한 주간 주목받은 사모펀드 소식을 <더팩트> 취재진이 추렸습니다. <편집자주>

케이카 엑시트 무리였나…한앤코, 구주매출 축소

[더팩트ㅣ박경현 기자] 사모펀드(PEF) 운용사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이하 키스톤PE‧대표이사 회장 현상순)의 아이티조선(IT조선) 인수 불발이 공식화됐다. 마영민 키스톤PE 투자1본부 대표는 이번 딜과 관련해 "인수와 관련한 사안이 완전히 종결됐으며 더이상 진전이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마 대표는 양 측의 충돌이 컸다거나 인수가를 두고 협상이 어려웠을 것이라는 업계의 추측에도 선을 그었다.

◆ 키스톤PE "인수 고려 중인 언론사 아직 없다"

키스톤PE와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키스톤PE가 진행하던 조선미디어그룹 정보통신기술 전문 매체 아이티조선 인수가 논의 과정에서 완전히 결렬됐다.

앞서 키스톤PE는 아이티조선의 지분 100%를 보유한 모회사 조선비즈 측과 인수관련 논의를 진행해 왔다. 추석 연휴 직후 인수가를 확정하고 실사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인수 논의 과정에서 딜이 무산됐다.

마영민 키스톤PE 대표는 "아이티조선의 인수를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현재는 완전히 종결된 상태"라고 말했다.

키스톤PE는 지난 7월 말 신문사 아시아경제를 인수한 직후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른 언론사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업계의 관심을 받았다.

일각에선 이번 인수 불발과 관련해 키스톤PE가 매각 측과 많은 충돌이 있었으며 인수가를 두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는 예측이 나왔다.

이와 관련해 마 대표는 구체적 협상은 없었다고 일축했다. 그는 "일부 매체에서 보도된것 중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며 "인수가를 제시하지 않았기에 협상에서 실패한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사단계도 가지 않았지만 그 전에도 인수가와 관련한 얘기는 오가지 않았고 제안이 와서 검토하던 중 (상대쪽) 변심에 의한 결렬이다"며 "일각의 인수가 충돌 등에 관한 예상은 말도 안된다"고 덧붙였다.

키스톤PE는 앞서 아시아경제를 인수하자 타 언론사의 추가 인수에 나서 볼트온(유사 업종의 기업들을 인수해 기업간 시너지를 키우는 경영 방법)을 통해 시너지를 낼 것이라는 예상이 업계로부터 나온 바 있다.

마 대표는 언론사 볼트온 전략이 유효하냐는 질문에 대해 "향후 인수를 고려 중인 타 언론사는 아직 없다"며 선을 그었다.

◆ 한앤컴퍼니 한 수 물렀다…케이카 청약 앞두고 구주매출 축소

지난 1일 일반 공모 청약을 마친 케이카(K CAR)의 최대주주 한앤코오토서비스홀딩스유한회사(이하 한앤코오토홀딩스)가 당초 제시한 구주매출 규모를 축소해 청약을 진행했다.

한앤코오토홀딩스는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한앤코‧대표 한상원)의 특수목적회사(SPC)다. 케이카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다.

이번 상장을 통해 투자금을 일부 회수하게 되는 한앤코는 케이카의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 결과를 확인한 뒤 구주매출 규모를 줄였다. 구주매출 중 20%에 달하는 약 300만 주 이상을 줄이며 공모주식수를 1683만 주에서 1346만 주로 낮췄다. 기존 구주매출의 20%에 대해서는 1년간 보호예수를 걸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번 공모의 총 공모주식수 1346만4231주 중 신주모집주식수는 120만2164주, 구주매출주식수는 1226만2067주로 공모물량의 91.07% 수준이 구주매출로 이루어진다.

한앤코의 이러한 결정은 사모펀드가 주인인 기업의 상장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지니게 될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인 것으로 풀이된다. 사모펀드 운영 특성상 보유기업의 가치를 끌어올린 뒤 매각에 나서는데 이후 경영불안정성 등 투자자들이 이를 꺼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에 조달된 자금은 구주매출로 인해 기업에 직접적으로 향하지 않고 최대주주인 한앤코에 가게 된다.

한편, 한앤코와 상장주관사인 NH투자증권은 공모 희망밴드(3만4300~4만3200원) 하단에서 27% 할인한 2만5000원에 케이카 공모가를 확정했다.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 경쟁률이 40대 1로 저조하게 나타나자 투자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춘 것으로 보인다.

1일 마무리된 케이카의 청약 통합경쟁률은 8.72대 1에 그쳤다. 최종 청약증거금은 3668억 원, 청약 참여 건수는 8만9492건으로 집계됐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예비입찰을 마감한 국내 1세대 이커머스 기업 다나와에 10여 곳의 잠재 투자자들이 인수 의사를 밝혔다. /다나와 홈페이지 캡처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예비입찰을 마감한 국내 1세대 이커머스 기업 다나와에 10여 곳의 잠재 투자자들이 인수 의사를 밝혔다. /다나와 홈페이지 캡처

◆ 다나와 예비입찰에 IMM·스카이레이크 등 PEF 몰리며 흥행열기 '고조'

지난달 29일 예비입찰을 마감한 국내 1세대 이커머스 기업 다나와에 10여 곳의 잠재 투자자들이 인수 의사를 밝혔다. 특히 플랫폼 투자 경험이 있는 사모펀드 운용사 다수가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하며 흥행 열기가 고조되는 모양새다.

업계에 따르면 예비입찰에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대표 송인준),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스카이레이크‧회장 진대제), JKL파트너스(JKL‧대표 정창근) 등 굵직한 국내 운용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PEF간 경쟁은 향후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다나와는 종합 가격 비교 플랫폼 뿐 아니라 조립PC 등 제조와 유통 역량까지 갖춰 독특한 수익구조를 지녔다. 특히 다나와가 지닌 유통 등의 사업군으로 인해 이커머스 플랫폼 투자 경험을 지닌 PEF들의 관심이 클 것이란 분석이다. 입찰에는 이커머스 업체 티몬의 최대주주로 올라있는 글로벌 사모펀드 KKR도 출사표를 냈다.

한편, 다나와 매각가는 지분 가치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하고 경쟁이 치열한 상황까지 고려하면 최소 3000억 원에서 최대 5000억 원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 매물로 나온 KG ETS의 환경에너지사업부…달려드는 국내외 PEF 어디?

코스닥 상장사 KG ETS가 환경에너지사업부의 매각에 본격 팔을 걷은 가운데 인수에 나설 국내외 PEF들에 시선이 쏠린다. KG ETS는 가정·산업 폐기물 처리 사업을 영위 중이며 집단에너지, 신소재, 바이오 사업 등에 손을 뻗치고 있다.

IB업계에 따르면 KG ETS는 최근 환경에너지사업부 매각을 위한 티저레터(Teaser Letter)를 발송했다. 티저레터는 매물 기업에 대한 정보를 담은 파일이다.

폐기물 분야는 최근 투자 열풍이 뜨거워진 곳으로, 건설사와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물밑작업이 일찌감치 이뤄지고 있다.

매물로 나온 KG ETS는 태영그룹과 SK에코플랜트 등 건설관련사 외에도 국내외 PEF가 눈독을 들이고 있다. TSK코퍼레이션, ESG청원 투자로 관련 분야 경쟁력을 키운 KKR이 대표적이다. 또한 맥쿼리PE(대표 김용환)와 E&F프라이빗에쿼티(대표 임태호), VIG파트너스(대표 이철민) 등도 동종 업계에 투자한 이력이 있어 인수전 참여가 예상되고 있다.

매각 및 분할 실무를 맡은 EY한영 등 매각 측은 이르면 11월 중순께 예비입찰을 진행할 방침이다.

pk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