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미세먼지보다 무서운 '항생제 내성', 선결과제 세 가지는?
입력: 2018.11.13 12:52 / 수정: 2018.11.13 12:52
13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CCMM빌딩에서 개최된 2018 항생제 내성 예방주간 전문가 포럼 기자간담회에서 대한항균요법학회 김성민 회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정소양 기자
13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CCMM빌딩에서 개최된 '2018 항생제 내성 예방주간 전문가 포럼 기자간담회'에서 대한항균요법학회 김성민 회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정소양 기자

김성민 회장 "항생제 내성 문제로 2025년엔 연간 1000만명 사망할 것"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세 번째로 항생제를 많이 사용하는 나라로, 항생제 내성 문제 해결이 급선무적 과제로 떠올랐다. 대한항균요법학회(회장 김성민)는 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해 해결해야할 선결과제 세 가지를 제시했다.

대한항균요법학회는 13일 여의도 CCMM빌딩 12층 컨벤션홀에서 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한 ‘2018 항생제 내성 예방주간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항생제 내성 포럼은 지난해에 이어 2회째 개최되는 것으로. 보건의료, 농, 축, 수산, 식품, 환경 분야의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2016~2020년)' 세부 과제에 대한 점검과 민, 관, 학이 함께 정책 제안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날 대한항균요법학회 김성민 회장은 "지난해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자는 700만 명이지만, 영국 국가항생제 내성 대책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이 되면 항생제 내성 문제로 1000만 명이 사망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항생제 내성 문제는 지속적으로 예방하고 억제해야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영국 국가항생제 내성 대책위원회는 항생제 내성 확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오는 2050년에는 연간 1000만명에 이르는 감염병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이는 2차 세계대전에서 사망한 희생자와 맞먹는 숫자이다.

김 회장은 "항생제 내성 문제를 억제하지 않으면 다음 세대는 매일을 세계대전을 치르듯이 살아갈 것"이라며 "항생제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서 항생제 사용을 줄이는 것이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대한항균요법학회는 대학살과 맞먹는 숫자의 희생자 발생을 막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선결과제를 제시했다.

왼쪽부터 대한항균요법학회 김성민 회장, 한양의대 배현주 교수, 가천의대 엄중식 교수, 연세의대 정석훈 교수의 모습이다. / 더팩트 정소양 기자
왼쪽부터 대한항균요법학회 김성민 회장, 한양의대 배현주 교수, 가천의대 엄중식 교수, 연세의대 정석훈 교수의 모습이다. / 더팩트 정소양 기자

◆ 항생제 스튜어드십 위한 전문 인력 구축

우리나라는 하루 1000명당 34.8명이 항생제를 처방 받아 OECD 평균(21.1명)을 훌쩍 뛰어넘는다. 특히, 지난 2002년 국내 총 항생제 처방량은 하루 1000명당 15.9명에서 2013년 24.2명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항생제 오남용은 항생제 내성균 출현을 초래한다.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은 2020년까지 감기에 처방되는 항생제를 50%, 전체 항생제 사용을 2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양의대 배현주 교수는 "의사 통제만으로는 항생제 사용량을 감소시키기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공개한 급성상기도감염(감기)에 대한 병원별 항생제 처방률에 따르면 2006년 처방률은 49.5%에서 2016년 35.6%로 줄었다. 반면에 ‘급성하기도감염’은 2006년 21.7%에서 2016년 35.8%로 증가했다.

배현주 교수는 "정부의 공개정책이 전체 호흡기질환의 항생제 처방을 줄이지는 못했다"며 "다만 공개되는 상병명만 의사들이 회피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배 교수는 “항생제 사용량 감소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와 구체적인 '실천'이 필요하다”며 "보건복지부 산하 '항생제 전망관리부서'를 만들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항생제 스튜어드십을 위한 전문인력을 구축해야만 국내 의료기관의 부적잘한 항생제 사용을 막을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우리나라 병원의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은 감염내과 전문의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나 관련 인원이 적어 효율적인 운영이 어렵다. 따라서 항생제 스튜어드십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인력(감염병, 약제, 미생물, 의료정보 전문가 등)이 국가적으로 확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2002년 국내 총 항생제 처방량은 하루 1000명당 15.9명에서 2013년 24.2명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연구소 제공
2002년 국내 총 항생제 처방량은 하루 1000명당 15.9명에서 2013년 24.2명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연구소 제공

◆ 내성균 전파 차단 위해 중소병원·장기요양병원 지원 강화

가천의대 엄중식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내성균 확산의 중요한 장기적 거점이 되는 중소병원이나 장기요양병원의 내성균 보균의 현황조차 파악하고 대처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1차의료기관인 중소병원과 장기요양병원의 감염관리를 위한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내 역학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미 내성균은 광범위하게 확산되었고 토착화 단계로 접어들었다. 따라서 다제내성균 감시 체계 구축을 위해 감시에 필요한 배양검사와 유전자 검사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충분한 격리실이 운영을 위한 건강보험 급여가 현실화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다제내성균 보균 환자 정보를 의료기관이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다제내성균 보균 환자의 전원이나 이송과정에서 선별적인 격리와 지속적인 감염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엄 교수는 "특히, 1차의료기관뿐만 아니라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에도 내성균 환자 감염관리를 위한 시설 개선과 인력 확충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 범부처간 대대적인 보강과 개편을 통해 통합적 인프라 구축 필요

항생제 내성 문제는 '사람'만의 문제가 아닌 '사람-동물-환경' 전체의 문제이다.

연세의대 정석훈 교수는 "항생제 내성균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람-동물-환경’ 전체를 대상으로 항생제 사용량을 줄여야한다"며 "내성균 확산을 방지하는 원헬스 개념의 접근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헬스 항생제 내성균 사업이란 항생제 사용량 조사와 사람-동물-환경 간 내성기전과 전파 규명을 위한 R&D 사업으로, 5개 부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깁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참여하는 다부처 공동기획 사업이다. 현재 과기정통부 국가과학심의위원회로부터 예산심의를 통과했으며 내년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현재 원헬스 사업은 보건북지부만 1개과를 배치하고 있으며, 그외 다른 부처에서는 연구직 1~2명만이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 교수는 "현재 원헬스 항생제 내성균 사업은 예산, 운영체계, 조직, 인력을 포함하는 범부처적인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지만 현재 상황이 여의치 않다"며 "이와 관련해서 대대적인 보강과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