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회 오늘 2차 회의…"차기 감독 후보 나온다"
입력: 2024.02.24 12:02 / 수정: 2024.02.24 12:02

1차 회의서 국내 감독 무게…'부정 여론' 대두에 외국인 감독도 고려

지난 21일 정해성 대한축구협회 신임 전력강화위원장이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 축구회관에서 열린 1차 전력강화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박헌우 기자
지난 21일 정해성 대한축구협회 신임 전력강화위원장이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 축구회관에서 열린 '1차 전력강화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박헌우 기자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한국 축구대표팀 새 감독을 뽑기 위한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전력강화위)가 24일 2차 회의를 연다.

이날 축구협회는 "2차 회의는 오늘 오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2차 회의는 미디어 브리핑 없이 비공개로 한다.

위르겐 클린스만 전 감독을 경질한 축구협회는 새 감독을 뽑기 위한 전력강화위를 재편해 마이클 뮐러 위원장의 후임으로 정해성 축구협회 대회위원장을 선임했다.

정 위원장은 2002 한일월드컵 때 거스 히딩크 감독을 보좌해 4강 신화를 도왔고, K리그 전남 드래곤즈, 제주 유나이티드 등의 감독을 역임했다.

또 새로운 전력강화위원으로 고정운 김포FC 감독, 박성배 숭실대 감독, 박주호 해설위원, 송명원 전 광주FC 수석코치, 윤덕여 세종스포츠토토 감독, 윤정환 강원FC 감독, 이미연 문경상무 감독, 이상기 QMIT 대표, 이영진 전 베트남 대표팀 코치, 전경준 프로축구연맹 기술위원장을 선임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지난 21일 열었던 1차 전력강화위원회 회의에서 감독을 뽑는 가이드라인을 구축했다.

1차 회의에서 거론된 차기 감독의 자질과 요건은 △전술적 역량 △선수단 육성 △명분 △경력 △소통 능력 △리더십 △코칭스태프 꾸릴 능력 △성적 등 크게 여덟 가지로 정리됐다.

또 1차 회의에서는 3월 A매치 전까지 감독을 선임하겠다는 방향성을 설정한만큼, 2차 회의에서는 새로운 감독 후보 리스트를 추릴 것으로 전망된다.

위원회는 당장 급한불을 꺼야 하는 상황이기에 외국인 감독보다는 국내 감독을 선임하는데 무게를 두고 있는 상황이다.

차기 국가대표 감독 후보로 거론되는 홍명보 울산 HD FC 감독. 홍 감독은 울산 HD FC 사령탑으로 부임한지 2년 만에 K리그 정상에 올랐다. /K리그
차기 국가대표 감독 후보로 거론되는 홍명보 울산 HD FC 감독. 홍 감독은 울산 HD FC 사령탑으로 부임한지 2년 만에 K리그 정상에 올랐다. /K리그

홍명보 울산 HD 감독, 황선홍 올림픽대표팀 감독, 신태용 인도네시아 감독 등 다양한 감독들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다만, 축구 팬들의 반대 여론을 고려해 외국인 감독을 선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울산 서포터 '처용전사'는 지난 22일 성명문을 내고 "홍명보 감독을 포함한 모든 K리그 현역 감독을 선임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그들을 지켜내기 위한 그 어떤 노력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협회는 최근 한국 축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사태에 그 어떤 책임감도 느끼지 않고 오롯이 K리그 감독을 방패 삼아 책임을 회피하려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실제 유명 외국 감독들이 한국 사령탑 부임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최근 영국 매체 '미러'는 "스티브 브루스 전 웨스트 브로미치 감독이 한국 감독을 맡는 데 관심이 있다"고 전했다.

브루스 감독은 선덜랜드 시절 지동원(수원FC), 뉴캐슬 유나이티드 시절 기성용(FC서울) 등 한국 선수를 지도한 인연이 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