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항저우 AG 대표팀 '발탁'...황선홍 "PSG와 차출 조율 중"
입력: 2023.07.14 17:05 / 수정: 2023.07.14 17:05

14일 대한축구협회,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최종 명단 22인 발표
이강인 등 해외파 4명 포함


한국 선수로는 처음 파리 생제르맹에 입단한 이강인이 오는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표로 선발됐다. 사진은 지난달 클린스만호의 페루와 친선경기 장면./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남용희 기자
한국 선수로는 처음 파리 생제르맹에 입단한 이강인이 오는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표로 선발됐다. 사진은 지난달 클린스만호의 페루와 친선경기 장면./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남용희 기자

[더팩트 | 박순규 기자] 한국 선수로는 처음 파리 생제르맹(PSG)에 입단한 이강인(22)이 오는 9월 항저우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 남자축구국가대표팀에 선발됐다.

대한축구협회는 14일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아시안게임 남자대표팀 최종명단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해외파 4명과 연령 제한 없이 뽑을 수 있는 와일드카드 3명을 비롯해 22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22명의 명단에는 최근 파리 생제르맹으로 이적한 이강인이 이름을 올렸다.

이강인은 이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대회 참가 여부가 최종적으로 결정이 된 것은 아니지만 황선홍 감독은 "선수와는 계속 교감하고 있다. 이강인의 아시안게임 참여 의지는 굉장히 강하다. 이전 소속팀 마요르카와는 대회 관련 차출 조율이 끝난 상태였다. 하지만 이적이 급격하게 이뤄져 조율이 앞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긍정적 결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4일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출전할 최종 명단 22인의 발탁 배경을 설명하고 있는 황선홍 감독./KFA
14일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출전할 최종 명단 22인의 발탁 배경을 설명하고 있는 황선홍 감독./KFA

이강인을 제외한 나머지 해외파 3명(박규현, 홍현석, 정우영)은 각 소속팀과 조율이 끝나 대회 참가에 문제가 없다. 와일드카드로는 수비수 박진섭과 설영우, 미드필더 백승호가 선발됐다. 황 감독은 "박진섭과 백승호는 소속팀이 같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 또한 현대축구에서 풀백이 중요한데 설영우는 왼쪽과 오른쪽을 병행할 수 있기에 팀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황 감독이 마지막까지 고심을 거듭한 자리는 최전방 공격수 자리다. FC안양 박재용과 부천FC 안재준이 최종 낙점됐다. 와일드카드로 선발이 예상됐던 주민규(울산현대)를 발탁할지 여부를 놓고 황 감독은 명단 확정 직전까지 고심했으나 결국 최종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대표팀 최종 명단./KFA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대표팀 최종 명단./KFA

이번 아시안게임 남자대표팀은 2선 공격수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 이강인을 비롯해 정우영(슈투트가르트, 독일), 송민규(전북현대), 엄원상(울산현대) 등 A대표팀에도 선발됐던 선수들이 다수 포함됐다.

오늘 9월 23일부터 10월 8월까지 중국 항저우에서 열리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지난해 9월 열릴 예정이었으나 중국 내 코로나19 감염병 악화로 1년 연기됐다. 대회명은 그대로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유지하지만 출전 연령은 23세 이하에서 24세 이하로 확대됐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최종 명단 정원은 이전 대회(18명)보다 4명 늘어난 22명이다. 이중 19명은 1999년 1월1일 이후 출생자, 즉 24세 이하 선수들로 이뤄지며 나머지 3명은 1999년 이전 출생자인 '와일드카드'로 구성된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추첨은 오는 27일 항저우에서 열린다. 협회는 7월 말~8월 초에 걸쳐 국내 선수 위주의 소규모 소집 훈련을 예정하고 있다.

슛돌이 이강인이 9일 한국선수로는 처음 세계적 명문 클럽 파리 생제르맹에 공식 입단한 뒤 팀 유니폼을 들어보이고 있다./파리 생제르맹
'슛돌이' 이강인이 9일 한국선수로는 처음 세계적 명문 클럽 파리 생제르맹에 공식 입단한 뒤 팀 유니폼을 들어보이고 있다./파리 생제르맹

◆다음은 황선홍 감독과 일문일답

- 항저우 아시안게임 최종 명단 선정 기준은

K리그 감독님과 팀 관계자에게 먼저 감사드린다. 함께 했던 선수 중에서 마지막에 선발 제외된 선수들에게 고마움과 미안함을 전한다. 지금도 머리가 복잡할 정도로 어려운 작업이었다. 결정이 힘들었지만 결정해야 했다.

세가지 기준을 정했다. 첫 째로 포지션 경쟁력, 두 번째는 멀티 능력이다. 필드 선수가 19명 밖에 없고, 무덥고 타이트한 스케줄이라 멀티 능력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마지막으로 원팀으로서 협업 능력을 관찰했다. 마지막까지 한두 포지션 경합이 심해서 고심을 했고 어려웠다.

- 이강인이 발탁됐다. 소속팀과 협의는 어느 정도 되었나?

선수와는 계속 교감하고 있다. 이강인의 아시안게임 참여 의지는 굉장히 강하다. 이전 소속팀 마요르카와는 대회 관련 차출 조율이 끝난 상태였다. 하지만 이적이 급격하게 이뤄져 조율이 앞으로 진행돼야 한다.

- 이강인은 어느 정도 조율이 된 상태인가.

9월 4일에 완전체로 소집할 예정이다. A매치 기간은 의무차출이라 문제가 없다. 다만 A매치 기간 이후 (최종소집까지) 6일이라는 시간은 구단의 허락 없으면 소속팀에 다녀와야 한다.

- 그럼 이강인을 비롯한 해외파 선수들은 대회 참여가 확정이라고 봐야 하나?

다른 선수들은 대회 참가에 문제 없다. 하지만 이강인은 대회 참가가 확정적이지 않다. 이적한 지 얼마 안 돼 좀더 기다려야 한다.

- 이강인의 활용법은?

플랜A와 플랜B의 포지션은 구상돼 있다. 선수와 소통해 조율할 필요가 있다. 이강인은 좋은 선수이고 개인 능력도 중요하지만 축구는 팀 스포츠라 11명, 더 나아가 22명이 한팀으로 한 방향을 보고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강인은 현명한 선수이기에 충분히 인지할 것이다. 팀원으로서 좋은 활약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와일드카드 선정 기준은. 와일드카드 공격수를 선발하지 않은 이유는

와일드카드 세 명은 K리그서 검증된 선수들이다. 박진섭이나 백승호는 한 팀에서 뛰어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팀에서 구심점 역할을 하는 것도 작용했다. 현대축구에서 풀백의 중요성이 크다. 설영우는 왼쪽과 오른쪽을 병행할 수 있기에 팀에 도움된다. 세 선수 모두 좋은 역할을 할 거라 기대된다.

스트라이커는 특별한 포지션이라 마지막까지 결정을 기다렸다. 마지막에 명단 제출을 두 시간 연기할 정도로 조율했다. 결과적으로 성공적이지 못했다. 하지만 이런 상황도 계획 안에 있었다. (염두에 둔 선수를) 뽑으면 좋지만 안될 가능성 있기에 준비해놓은 상태였고, 다른 선택하게 됐다.지금 선택한 공격수들이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최선을 다해 준비한다면 본선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그 선수들이 골 못 넣는 것도 전적으로 감독 책임이다.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성공에 대한 확신 가졌으면 한다. 나도 돕겠다.

- 스트라이커는 주민규를 마지막까지 기다렸나?

다 말씀 드리기는 무리가 있지만 해외를 포함해 모든 스트라이커를 접촉했다. 해외는 소속팀이 허락하지 않으면 차출 못하는 것이고, 국내파로는 주민규가 있기에 끝까지 조율했었다.

- 2선 공격진이 화려하다.

우리 팀의 강점은 2선이라고 생각한다. 불안한 부분도 있지만 강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2선이 살아나야 하고, 2선을 활용한 플레이가 병행되어야 한다. 측면 미드필더 경쟁이 역대급으로 심했다. 불행하게도 탈락한 선수도 있다. 2선 공격을 효과적으로 활용할지에 대해 고민하겠다. 기대도 된다.

- 스트라이커 박재용과 안재준 두 선수의 장점은 무엇인가?

안재준은 올림픽 대표팀 멤버로 서너 차례 같이 훈련하면서 관찰했다. 스트라이커와 측면 미드필더를 같이 소화할 수 있다. 공격적인 움직임에 강점이 있고, 득점력도 준수해 선택했다.

박재용은 연계 플레이가 좋고, 침착함이 돋보인다. 큰 키를 활용한 제공권에 강점이 있다. 두 선수는 흡수력이 빠르고 발전 속도가 좋다. 앞으로 공격수로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봐서 선발했다. 본선에서도 자기 능력을 잘 발휘한다면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이다.

- 엄원상은 부상 이후 회복 중인데 어느 정도 상태인가.

소속팀 홍명보 감독과 통화했고, 선수 본인과도 통화했다. 회복이 빨라 8월 초쯤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고 예상한다. 늦어도 8월 둘째 주에는 경기에 나설 것이라고 한다. 나는 무리하지 말라고 이야기했다.

- 대회 목표는?

모든 결정이 끝났다. 아직 준비할 일들이 있지만 전적으로 선수들을 믿는다. 책임은 감독이 진다.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신명나게 축구하도록 만들겠다. 상대보다 우리가 중요하다.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바뀐다. 혼연일체가 돼 세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많은 성원과 응원을 부탁 드린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22인 최종명단

GK : 김정훈(전북 현대), 민성준(인천 유나이티드), 이광연(강원FC)DF : 이한범(FC서울), 이상민,(성남FC) 이재익(서울 이랜드), 황재원(대구FC), 최준(부산 아이파크), 박규현(디나모 드레스덴) ※박진섭(전북 현대), ※설영우(울산 현대)MF :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고영준(포항 스틸러스), 홍현석(KAA 헨트), 정우영(슈투트가르트), 엄원상(울산 현대), 정호연(광주FC), 조영욱(김천 상무), 송민규, ※백승호(이상 전북 현대)FW : 안재준(부천FC), 박재용(FC안양)

※는 와일드카드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