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앞세운 벤투 한국 감독, 이란전 '11년 악연' 끊는다
입력: 2022.03.24 08:21 / 수정: 2022.03.24 08:21

24일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A조 최종예선 9차전 홈경기 '필승' 의지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축구대표팀이 24일 이란과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9차전에서 11년 만의 승리를 노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4차전에서 후반 2분 선제골을 터뜨린 손흥민과 황의조./테헤란=KFA 제공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축구대표팀이 24일 이란과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9차전에서 11년 만의 승리를 노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4차전에서 후반 2분 선제골을 터뜨린 손흥민과 황의조./테헤란=KFA 제공

[더팩트 | 박순규 기자] "팬들이 즐거워하고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경기를 하겠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남자 국가대표팀이 11년 넘게 이어진 이란과의 악연을 끝내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벤투 감독은 '상암벌'에서 펼쳐지는 이란과 홈 경기 필승 전략을 수립했고, '캡틴' 손흥민(30·토트넘)을 비롯한 선수들 또한 6만 관중과 함께 축제를 즐기기 위한 각오를 다지고 있다.

벤투 감독이 한국 남자 대표팀은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이미 확정한 가운데 24일 오후 8시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이란과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9차전을 펼친다. 오는 29일에는 두바이 알막툼스타디움에서 열리는 UAE(아랍에미리트)와 최종예선 10차전을 앞두고 있지만 조 1위로 본선에 오르기 위해서는 두 경기 모두 승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란과 상암벌 격돌을 앞두고 23일 기자회견에 참석한 벤투 감독(왼쪽)과 손흥민./KFA 제공
이란과 상암벌 격돌을 앞두고 23일 기자회견에 참석한 벤투 감독(왼쪽)과 손흥민./KFA 제공

특히 이란과 9차전은 사실상 조 1위를 결정하는 분수령으로 꼽힌다. 한국은 앞선 최종예선 8경기에서 6승 2무를 거둬 A조 2위에 올라있다. A조 1위는 7승 1무를 기록 중인 이란이다. 24일 이란전에서 승리하면 조 1위에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조 1위를 차지하는 것은 4월 2일 진행되는 월드컵 본선 조 추첨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에 따라 4개의 조 추첨 포트가 구성되는데, 포트3에 배정될 경우 조 추첨에서 상대적으로 강팀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이 이번 2연전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면 포트3에 배정될 가능성이 커진다.

한국은 이란과 역대 전적에서 32전 9승 10무 13패로 열세다. 마지막 승리는 2011년 1월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8강전(1-0 승)으로 이후 3무 4패를 기록, 승리가 없다. 벤투호는 11년 넘게 이어진 악연을 끊고 승리를 거두겠다는 목표로 각오를 다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이란 원정 경기로 열린 최종예선 4차전에서는 손흥민의 선제골로 앞서나갔으나 1-1로 비긴 바 있다.

벤투호에 합류한 손흥민과 선수들의 즐거운 훈련 장면./KFA 제공
벤투호에 합류한 손흥민과 선수들의 즐거운 훈련 장면./KFA 제공

'캡틴' 손흥민은 23일 오후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그간 이란에 고전했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다. 우리가 이란을 상대할 때 잘 준비한 만큼, 이란도 우리와의 경기를 잘 준비해왔다. 이런 큰 경기에서는 작은 디테일이 승부를 가른다"면서 "지난 원정 경기 때 승점 1점만을 가져오기는 했지만, 좋은 경기력으로 충분히 이길 수 있는 경기를 했다고 생각한다. 자신감을 얻었기 때문에 홈에서 하는 이번 경기에서는 우리 스스로와 팬들 모두에게 승리를 선물하고 싶다"고 밝혔다.

벤투 감독 또한 "팬들이 즐거워하고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경기를 하겠다"며 승리를 다짐하면서 "조 1위를 하는 데 있어 상대가 우리보다 조금 더 유리한 위치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 정도 리스크를 감수하는 경기를 해야 한다"며 공격적인 플레이를 예고했다. 그는 "우리가 늘 해왔던 대로 볼 점유를 통해 경기를 지배하면서 공격을 풀어나갈 것이다. 물론 상대가 강팀이라는 것을 고려해 수비에도 신경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이란과의 맞대결에서 변수로 떠오른 것은 코로나19다. 벤투호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선수 명단에 변화를 줄 수밖에 없었다. 정우영(SC프라이부르크), 김진규(전북현대), 나상호(FC서울)가 소집 전 코로나19 확진으로 제외됐고, 백승호(전북현대)는 파주NFC 입소 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소집 해제됐다. 이에 따라 남태희(알두하일SC), 고승범(김천상무), 조영욱(FC서울), 원두재(울산현대)가 대체 발탁됐다.

특히 미드필드진에서 다수의 공백이 발생한 것에 대해 벤투 감독은 "그간 여러 전술 시스템에 빠르게 적응했던 선수들이 제외됐기에 다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면서 "어떤 선수가 출전하는가에 관계없이 적절한 전술 시스템을 준비할 것이다. 현 상황에서 최정예의 베스트일레븐을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란 또한 코로나19 변수와 싸우는 것은 마찬가지다. 주축 공격수 메흐디 타레미(FC포르투), 알리레자 자한바크슈(페예노르트)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선수 명단에서 제외됐다. 이번 최종예선에서 각각 4골과 3골을 기록한 선수들이다. 벤투 감독은 이에 대해 "몇몇 선수가 빠지기는 했지만 이란은 여전히 강한 상대"라며 방심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을 가득 메울 것으로 예상되는 홈 관중의 응원은 벤투호에 더없는 지원이 될 전망이다. 손흥민은 "축구는 팬이 없으면 완전히 다른 스포츠가 돼버린다. 축구는 관중과 감정, 열정을 나눌 때 가장 멋있어지는 스포츠다. 팬들과 함께 하는 경기를 선수들 모두 기대하고 있다. 무척 설렌다. 또한 그만큼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경기장에 들어갈 것"이라며 "경기가 끝나고 팬들과 웃으며 인사할 수 있기를" 약속했다.

한국과 이란의 상암벌 격돌은 지난해 11월 11일 이후 134일 만에 국내에서 열리는 A매치로 관심을 끌고 있다. TV에서만 보던 손흥민을 직접 볼 수 있도록 6만여석의 '상암벌'이 활짝 열린다. 2019년 6월 11일 이란과의 친선경기(6만213명, 1-1 무) 이후 무려 1018일 만이다.

한국의 역대 A대표팀 사령탑 최다승에 단 1승 남겨놓고 있는 벤투 감독이 새역사를 만들지도 관심사다. 2018년 8월 한국 축구의 지휘봉을 잡은 벤투 감독은 41차례 A매치에서 27승10무4패를 기록하고 있다. 27승을 올린 울리 슈틸리케 전 대표팀 감독과 최다승에서 공동 1위다. 슈틸리케 감독은 2014년 9월부터 2017년 6월까지 27승5무7패를 기록했다. 벤투 감독은 이란전에서 승리하면 28승으로, 역대 A대표팀 감독 중에서 단일 재임기간 최다승 기록을 새롭게 쓰게 된다.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