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석] 외국인에 650억 배당, 대구은행은 외국계 은행?
입력: 2022.03.23 13:01 / 수정: 2022.03.23 13:01

1065억 배당금 중 외국인들에게만 650억 배당

지역 은행인 대구은행(은행장 임성훈)의 외국인 지분이 60.6%로 매년 이들 투자자에게 수백억 원의 배당금을 나눠주면서 지역 이름인 ‘대구’라는 이름을 쓸 자격이 있냐는 논란이 일고있다. /더팩트 DB
지역 은행인 대구은행(은행장 임성훈)의 외국인 지분이 60.6%로 매년 이들 투자자에게 수백억 원의 배당금을 나눠주면서 지역 이름인 ‘대구’라는 이름을 쓸 자격이 있냐는 논란이 일고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대구=김강석·박성원 기자] 지역 은행인 대구은행(은행장 임성훈)의 외국인 지분이 60.6%로 매년 이들 투자자에게 수백억 원의 배당금을 나눠주면서 지역 이름인 ‘대구’라는 이름을 쓸 자격이 있냐는 논란이 일고있다.

23일 은행연합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629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한 대구은행은 1065억원의 배당금을 나눠줬다. 그런데 외국인 주주에게 650억원을 배당한 것으로 나타나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지역 향토은행을 내세우며 대구시의 공공금고로 지정되고 지역의 시민들로부터 사랑받아 온 대구은행이 사실은 대구에서 돈을 벌어 다른 지역인 그것도 외국인에게 매년 수백억의 지역 자본이 넘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대구은행 관계자는 "대부분 외국인 지분은 경영참여와 무관한 재무적 투자로 주요 주주현황도 은행에서 다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해 외국자본의 현황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지역 향토은행을 표방하면서 공공금고로 지자체에 낮은 금리로 확보한 자금을 지역민들에게는 높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돈장사'에 열을 올리는 대구은행의 방식은 지역민들의 애정에 대한 배신이다.

또한 캄보디아에서 상업은행 인가를 얻기 위해 현지 공무원들에게 거액의 뇌물을 제공하려다가 적발돼 재판에 넘겨진 김태오 DGB 금융지주 회장 등이 첫 재판에서 혐의를 부인하는 등 윤리경영에도 적색 경고등이 켜진 상황이다.

(관련기사 - [취재석] 지역민 대상 ‘돈장사’ 대구은행...향토은행 맞나?)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