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증원 파장]의·정 '동상이몽'…"입장 존중" vs "미래 없다"
입력: 2024.04.04 19:35 / 수정: 2024.04.04 19:35

윤석열 대통령-박단 위원장 2시간20분 면담
면담 후 반응은 격차…일부 "독단적 만남" 비판도


윤석열 대통령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면담을 갖고 의과대학 증원 관련 대화를 나눴다. /대통령실 제공·박헌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면담을 갖고 의과대학 증원 관련 대화를 나눴다. /대통령실 제공·박헌우 기자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면담을 갖고 의과대학 증원 관련 대화를 나눴다. 대통령실은 증원을 포함해 전공의들의 입장을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은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는 없다"라는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실과 의료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20분까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을 만났다.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내고 병원을 떠난 지 45일 만이다.

전공의들은 지난 2월19일부터 병원을 떠난 이후 정부와의 대화 자체를 거부하고 침묵을 지켜왔다. 같은 달 20일 임시대의원총회 후 7대 요구안을 대화 선결 조건을 내걸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이상 현장으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밝힌 것이 마지막이었다. 7대 요구안에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증원 계획 전면 백지화, 수련병원 전문의 인력 채용 확대, 전공의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전면 폐지 등이 담겼다.

대통령실은 이날 면담 이후 "윤 대통령이 향후 의사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에 관해 의료계와 논의 시 전공의들의 입장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박단 비대위원장은 면담 후 자신의 SNS에 "대한민국 의료에 미래는 없습니다"라는 부정적인 견해를 남겼다. 면담 과정에서 양측의 입장차가 여전했던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이에 앞서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면담 계획이 알려지자 의료계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대치 상황에서는 답이 없다"며 "교수들 입장에서는 빨리 정상화되길 원한다"고 말했다.

배우경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대응팀장도 "아마 내부적으로 논의를 많이 한 뒤 결과가 정부와 이야기를 하는 쪽으로 결론이 난 것 같다"며 "어떤 이야기를 하냐에 따라서 사태가 진전될 수도, 되레 엉망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면담 후 자신의 SNS에 대한민국 의료에 미래는 없습니다라는 부정적인 견해를 남겼다. /박단 페이스북 캡처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면담 후 자신의 SNS에 "대한민국 의료에 미래는 없습니다"라는 부정적인 견해를 남겼다. /박단 페이스북 캡처

다만 일각에선 박 비대위원장이 윤 대통령과 만난 것에 반발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일부 전공의들은 "전공의들과 논의 후 (대화를) 할지 말지 정하지, 통보 식으로 대화에 응한 게 아쉽다", "총선 전 대화를 요청한 것이 (정치적) 쇼일 것 같은데 놀아나는 게 아니냐", "왜 갑자기 돌발행동을 한 건지 이해할 수 없다", "박단이 (병원 현장으로) 돌아가자고 해도 전공의들은 돌아가지 않을 것" 등 반응을 보였다.

류옥하다 전 가톨릭중앙의료원 인턴 대표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윤 대통령과 박 비대위원장의 만남 성사는 '젊은의사(전공의, 의대생)'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박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11인의 독단적인 밀실 결정임을 알린다"고 비판했다. 이어 "젊은의사들은 '기습 합의'라는 2020년의 아픈 기억을 다시 떠올릴 수밖에 없다"며 "총선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시점에서의 만남은 자연스럽게 그 저의를 의심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협 비대위는 내부 공지를 통해 "성명서 및 요구안의 기조는 변함이 없음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성명문에 명시된 요구안이 전공의들의 공통된 의견이며 이 요구안에서 벗어난 협의는 하지 않는다는 것이 비대위의 기조"라고 설명했다.

이어 "만남 후 정부에서 ‘유리하게 우호적인 방향으로 얘기가 진행됐다’고 언론플레이를 할 가능성은 있다"며 "요구안 수용이 불가하다면 ‘대화에는 응했지만 여전히 접점은 찾을 수 없었다’ 정도로 대응 후 원래 하던 대로 다시 누우면 끝"이라고 했다. 아울러 "요구안에서 벗어나는 밀실 합의는 없다"며 "오늘 당장 변하는 건 없다. 최종 결정은 전체 투표를 진행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