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증원 파장] 정부 "2000명은 과학적 추계 기반…흥정 없어"
입력: 2024.03.29 14:24 / 수정: 2024.03.29 14:24

"130회 넘는 의견수렴…이젠 건설적 대화해야"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2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의료개혁은 의사 직역에 국한된 사안이 아닌, 모든 국민이 직접적인 당사자라며 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의료개혁을 특정 직역과 흥정하듯 뒤집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박 차관 /임영무 기자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2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의료개혁은 의사 직역에 국한된 사안이 아닌, 모든 국민이 직접적인 당사자"라며 "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의료개혁을 특정 직역과 흥정하듯 뒤집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박 차관 /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을 흥정하듯 뒤집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사단체를 향해서는 조건 없는 대화에 응하라고 재차 요구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2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의료개혁은 의사 직역에 국한된 사안이 아닌, 모든 국민이 직접적인 당사자"라며 "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의료개혁을 특정 직역과 흥정하듯 뒤집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차관은 "(2000명 증원은) 과학적 추계에 기반하고 130회가 넘는 의견 수렴을 거친 정책적 결정"이라며 "5000만 국민을 뒤로 하고 특정 직역에 굴복하는 불행한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사직서를 내고 병원을 떠난 전공의(인턴·레지던트)들과 의대 교수들에게 조속히 복귀할 것을 주문하며 조건 없는 대화를 하자고 거듭 제안했다.

박 차관은 "의료계에 구체적인 재정 투입 방안을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며 "정부가 진정성을 갖고 여러 차례 대화 제의를 하고 있음에도 교수들의 사직이 계속되고 전공의 이탈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다.

이어 "집단행동을 접고 조건 없이, 형식의 구애 없이 대화의 자리로 나와 주시기 바란다"며 "어떤 경우에도 환자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사회 각계의 요구를 귀담아 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복지부에 따르면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이 의료계와의 대화를 주문한 지난 24일 이후 이날까지 총 9차례에 걸쳐 의료계와 환자 등을 만나 의견을 수렴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이날 오전 8개 사립대병원 병원장과 간담회를 했다. 조 장관은 비상진료체계의 차질 없는 이행을 당부하고 필수의료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현장 의견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울 주요 5대 병원장과 만난다.

박 차관은 "정부는 의료계와 건설적인 논의를 위해 필수의료 전폭 지원을 약속하고 내년도 예산을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며 "정부는 열린 자세로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 정부가 내미는 대화의 손을 잡고 건설적인 대화로 국민을 불안하게 하지 않는, 사태의 진전을 이루기를 다시 한번 호소드린다"고 요구했다.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