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증원 파장] 의협 "서·연·고 동의 없었는데…3401명은 정부 압박 결과"
입력: 2024.03.05 16:08 / 수정: 2024.03.05 16:08

"3401명 증원 신청은 터무니없는 규모"
'제약회사 직원 집회 참석 강요' 신원미상자 고소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가 5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의학 교육을 직접 담당하는 의대 교수들의 분노와 절규가 담긴 반대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본부는 3401명이라는 터무니없는 규모의 의대정원 증원 안을 정부에 제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4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 브리핑에 참석한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뉴시스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가 5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의학 교육을 직접 담당하는 의대 교수들의 분노와 절규가 담긴 반대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본부는 3401명이라는 터무니없는 규모의 의대정원 증원 안을 정부에 제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4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 브리핑에 참석한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뉴시스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의과대학을 보유한 전국 40개 대학이 모두 의대 정원 증원을 신청한 것을 두고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가 정부 압박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의협 비대위는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의학 교육을 직접 담당하는 의대 교수들의 분노와 절규가 담긴 반대에도 각 대학본부는 3401명이라는 터무니없는 규모의 의대 정원 증원안을 정부에 제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이같이 말했다.

교육부는 이날 전국 40개 의대가 신청한 2025학년도 의대 학생 정원 증원 규모가 3401명이라고 발표했다. 정부 목표 2000명은 물론 지난해 수요 조사 최대치를 500명 이상 넘어선 규모다. 지역별로는 서울 365명, 경기·인천 565명 등 수도권 13개 대학이 930명이다. 비수도권 27개 대학은 2471명의 증원을 신청했다.

비대위는 "힘들지만 사명감 하나로 수련병원에서 중증 환자들의 생명을 살려왔던 교수님들마저 의업을 포기하면 정부는 무슨 방법으로 의료를 되살릴 생각이냐"며 "지금 있는 교수님들마저 대학과 병원을 떠나고 있는데, 무슨 수로 의대 교수를 1000명 충원하겠다는 말이냐"고 꼬집었다.

주수호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각 대학본부 측에 몇 명의 증원이 필요한지 자체적으로 조사해봤다. 확인된 바로는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는 의대 학장들이 정원 증원에 대해서 1명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며 "총장이 몇 명을 증원 신청했는지 알 수 없지만 의대 학장들과 학생들이 대학본부에 (증원이 필요하지 않다고) 얘기했음에도 총장 측에서 일방적으로 (증원을)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의대에서는 학장들과 학생들이 총장과 면담하면서 증원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했다"며 "수업을 받는 학생들까지 나서서 이같이 말했는데 많은 의대가 (증원 규모를) 3~4배까지 적어 냈다는 것이 과연 총장 본인들의 순수한 판단이었을까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제약회사 영업사원 집회 참석 강요 의혹을 놓고는 '거짓뉴스'라며 게시글 작성자를 경찰에 고소했다. 주 홍보위원장은 "정부는 의사 집단을 더욱 악마화하기 위해 거짓뉴스를 퍼트리려 하고 있다"며 "악성 게시글을 게재한 사람의 신원이 파악되지 않아 신원미상자로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