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증원 파장] 의협 "제약회사 직원 집회 동원 의혹, 사실이라면 징계"
입력: 2024.03.04 16:00 / 수정: 2024.03.04 16:00

4일 정례 브리핑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4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4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가 제약회사 영업사원 집회 참석 강요 의혹을 놓고 "사실이라면 회원을 징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정부가 온갖 거짓말을 만들어내고 국민 앞에 의사들을 마녀사냥의 제물로 내놨다"며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의협 비대위에서 수 차례 요청했음에도 일부 언론은 출처도 불분명하고 거짓이 의심되는 인터넷 게시물을 사실인 것 마냥 기사로 만들어내고 있다"며 "정부도 이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거짓 기사로) 의사의 도덕성을 땅에 떨어뜨려 국민적 인식을 나쁘게 하는 것은 치졸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의협은 전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3만명이 참석했다. 집회에 앞서 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제약회사 직원들이 '의사들이 총궐기대회에 참석하라고 강요한다'고 주장한 글이 올라왔다. 이에 경찰은 "엄정하고 단호하게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가용 수사력을 총동원해 철저하고 신속히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비대위는 경찰 수사도 비판했다. 주수호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3.1절 아침 정부는 의협 비대위 지도부에 대한 압수수색과 13명 전공의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공시송달을 강행했다. 전날에는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처분과 사법처리 방침을 재확인했다"며 "정부의 이같은 행태는 의사들과 대화와 타협할 생각이 없음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사들에 대한 자유와 인권 탄압이 심해지자 세계의사회와 많은 외신은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대한민국이 자유와 인권이 무시당하는 나라로 인식될까 두렵다"고 우려했다.

주 홍보위원장은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면서도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진료실에서, 병동에서, 응급실에서, 중환자실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일하고 있는 11만명의 의사가 있다는 사실도 알아줬으면 한다. 그리고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내고 병원을 떠났다고 해서 국민의 의료 이용이 불편해지는 지금의 상황이 정상이 아니라는 사실도 알아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