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의심 의원' 검찰 조사 지연…체포영장 만지작
입력: 2024.02.01 18:00 / 수정: 2024.02.01 18:00

"계속 불응 시 영장 청구할 수도"
김용 '위증 의혹' 공모관계 수사 중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수수 의원에 대한 조사 일정이 총선과 국회 일정으로 지연되고 있다./더팩트 DB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수수 의원에 대한 조사 일정이 총선과 국회 일정으로 지연되고 있다./더팩트 DB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수수 의원에 대한 조사 일정이 총선과 국회 일정으로 지연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나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하려고 한다"고 조사를 총선 후로 미루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일축했다.

다만 "여러 개인적인 사정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국회의원들과)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안의 전모를 밝히기 위해 출석 조사가 필요하다고 요청드리고 있다"며 "여러 일정 등을 이유로 원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총선 출마나 국회 일정 등을 이유로 검찰과 일정 조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국회의원 신분이라서 절차 진행 과정에 (국회 일정)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최근 돈봉투 수수 의혹을 받는 7명의 의원들에게 출석을 요청했으나 모두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계속 불응하면 (참고인 조사가 아닌) 피의자로 통보하기도 한다"며 "피의자로 여러 차례 불출석하면 체포영장을 청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피의자 신분인지 참고인 신분인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전날 법원은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재판에 넘겨진 윤관석 무소속 의원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의 혐의를 유죄를 보고 징역 2년과 징역 1년8개월을 각각 선고했다.

검찰은 이같은 재판 결과가 "향후 수사에서도 좋은 방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강백신 부장검사)는 김용 전 민주연구원의 재판에서 위증을 교사한 혐의를 받는 전 이재명 대선 캠프 관계자들을 구속기소했다.

'김 전 부원장이 이 사건과 공모 관계가 있다고 봐도 되냐'는 질문에 검찰 관계자는 "김 전 부원장도 인식했다고 보고 있다"며 "어떻게 가담했는지, 공모관계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답했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