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재판 위증교사' 전 이재명 캠프 관계자들 구속…"증거인멸 염려"
입력: 2024.01.15 22:07 / 수정: 2024.01.15 22:07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재판에서 위증을 교사한 혐의를 받는 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선 캠프 관계자들이 구속됐다. /박헌우 기자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재판에서 위증을 교사한 혐의를 받는 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선 캠프 관계자들이 구속됐다. /박헌우 기자

[더팩트ㅣ김시형 기자]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재판에서 위증을 교사한 혐의를 받는 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선 캠프 관계자들이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5일 위증교사 등 혐의를 받는 이 대표의 전 선대위 상황실장 박모 씨와 서모 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이들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날 오전 9시 52분경 법원에 출석한 박 씨와 서 씨는 '혐의를 인정하느냐', '지시한 인물이 있느냐', '이홍우 전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장은 위증 혐의를 인정했는데 공모를 인정하느냐'를 묻는 취재진에게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법정으로 향했다.

이들은 지난해 4월 김 전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재판에서 금품수수 사실을 숨기기 위해 이 전 원장에게 김 전 부원장 알리바이와 관련한 허위 증언을 교사한 혐의를 받는다.

이 전 원장은 당시 증인으로 출석해 '2021년 5월 3일 오후 수원컨벤션센터 내 집무실에서 김 전 부원장을 만났으며 자신의 옛 휴대전화 캘린더에 당시 일정이 입력돼 있다고 증언했다. 검찰은 이날 김 전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1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9일 "가장 최악의 위증교사 사건이자 조직·계획적으로 재판부를 기만하는 행위"라며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rocker@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