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가는 한동훈 '동료 시민' 강조…"책임감 크게 느껴"
입력: 2023.12.21 17:57 / 수정: 2023.12.21 17:57

"국민 상식·생각이라는 나침반으로 앞장"
국힘 비대위원장직 수락…이르면 22일 임명


법무부 장관직을 사퇴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동료 시민을 강조하며 나라를 위해 잘 해야만 되겠다는 책임감을 느낀다고고 말했다.한 장관이 21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대강당에서 진행된 이임식에 참석해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마지막 인사를 하고 있다./배정한 기자

법무부 장관직을 사퇴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동료 시민'을 강조하며 "나라를 위해 잘 해야만 되겠다는 책임감을 느낀다고"고 말했다.한 장관이 21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대강당에서 진행된 이임식에 참석해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마지막 인사를 하고 있다./배정한 기자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법무부 장관직을 사퇴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동료 시민'을 강조하며 "나라를 위해 잘 해야만 되겠다는 책임감을 느낀다고"고 말했다.

한 장관은 21일 오후 5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법무부 장관 이임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 장관은 "제가 한 일 중 잘못되거나 부족한 부분은 저의 의지와 책임감이 부족하거나 타협해서가 아니다"라며 "저의 능력 부족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사 일을 마치면서 똑같은 말을 했다"며 "앞으로 무슨 일을 하든 그 일을 마칠 때 똑같이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법무부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감사도 전했다. 한 장관은 "제가 한 일 중 국민께서 좋아하시고 공감해주시는 일들은 동료 공직자들의 공"이라고 밝혔다.

2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법무부장관 이임식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직원들과 사진 촬영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정채영 기자
2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법무부장관 이임식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직원들과 사진 촬영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정채영 기자

이임사를 마친 한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장을 수락한 이유에 대해 "막연한 자신감보다 동료 시민과 나라를 위해 잘 해야만 되겠다는 책임감을 크게 느낀다"며 "상식 있는 동료 시민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상식과 생각이라는 나침반을 가지고 앞장 설 것"이라며 "나침반만으로는 사막이나 골짜기를 다 알 수 없겠지만, 지지해주시는 의견과 비판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정치 참여에 선을 긋다 마음을 바꾼 계기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쟁투의 의미에서 정치에 대해서는 멀리했다"며 "공공성이라는 큰 의미의 정치는 20년 째하고 있다. 현실 정치에 들어가려고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민청 문제 등 법무부 역점 사업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더 잘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법무부 장관에서 물러난다고해서 좋은 정책들이 빛을 바라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 반대다"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5월 취임한 한 장관은 1년 7개월만에 사퇴하게 됐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의를 밝힌 한 장관은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했다. 국민의힘은 이르면 22일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한 장관의 후임이 지명되기 전까지 법무부는 당분간 이노공 차관 대행체제로 운영된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