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KT 보은 투자 의혹' 현대오토에버 압수수색
입력: 2023.12.11 11:26 / 수정: 2023.12.11 11:26

클라우드 회사 고가 매입 의혹

KT의 보은 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현대오토에버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남용희 기자
KT의 '보은 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현대오토에버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KT의 '보은 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현대오토에버 본사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용성진 부장검사)는 11일 오전 현대오토에버의 본사, 클라우드 운영센터, 삼성동 사옥 등 3곳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

검찰은 KT클라우드가 차량용 클라우드 업체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를 고가에 인수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를 수사하고 있다. 스파크앤소어시에이츠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동서 박성빈 전 대표가 설립한 기업이다.

KT클라우드는 지난해 9월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 지분 100%를 206억8000만원에 인수하고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검찰은 현대차가 2021년 경영난에 빠진 구현모 전 KT 대표 형의 회사 에어플러그를 인수해줘 보은 성격으로 수십억원의 프리미엄을 얹어준 것으로 본다.

검찰은 지난 8월 KT본사와 KT클라우드,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수사를 시작했다.

지난달 20일에는 KT 출신인 서성식 전 오토에버 대표와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 관계자 주거지 등 4곳도 압수수색했다. 수사가 본격화되자 서 전 대표는 같은 달 27일 사임했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