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표적감사 의혹' 유병호 공수처 출석…고발 16개월 만에
입력: 2023.12.09 10:46 / 수정: 2023.12.09 10:46

"출석 통보 자체가 위법" 5차례 불응 부인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9일 공수처에 출석했다./이새롬 기자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9일 공수처에 출석했다./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장우성·정채영 기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표적수사했다는 의혹을 받는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9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첫 고발 뒤 1년 4개월 만이다.

유병호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9시50분께 경기도 과천정부청사 공수처에 도착했다.

유 사무총장은 지난해 8월 야당 출신인 전현희 당시 국민권익위원장을 사퇴시키기 위해 증거를 조작해 특별감사하고 주심인 조은석 감사위원을 배제한 채 위법하게 감사보고서를 공개한 의혹을 받는다. 감사 근거가 된 제보가 허위인 줄 알면서도 검찰에 수사의뢰한 무고 혐의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8월, 전현희 전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최재해 감사원장, 유 사무총장, 제보한 국민권익위 관계자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공수처는 지난 10월부터 유 사무총장에게 5차례 출석을 요청했으나 국정감사 준비 등을 이유로 불응하자 체포영장 청구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사무총장은 이날 출석길에 취재진에게 "공수처의 통보 방식 자체가 위법이었다"며 출석에 불응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시간끌기라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는 "그런 것 없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공수처 특별수사본부(이대환 부장검사)는 지난 9월 감사원과 국민권익위를 시작으로 유 사무총장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이날 300여쪽이 넘는 질문지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진 공수처는 유 사무총장 조사 후 구속영장 청구를 비롯해 최재해 감사원장 조사 여부도 결정할 전망이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