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감] 야당 '이정섭 의혹' 추가 제기…이원석 "청문회장 아냐"
입력: 2023.10.23 13:00 / 수정: 2023.10.23 13:00

김의겸 의원 "스키장 리조트서 대기업 부회장 접대 받아"
이원석 총장 "이재명 수사 안했으면 의혹 제기 없었을 것"


이원석 검찰총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023.10.23
이원석 검찰총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023.10.23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야당이 처가 관련 의혹 등으로 고발한 이정섭 수원지검 2차장 검사가 얽힌 추가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책임감을 보이면서도 야당의 공세에 불편한 심경도 내비쳤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사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 국정감사에서 이정섭 차장검사가 2020년 12월24일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폐쇄됐던 강원도 한 스키장 리조트에서 가족 모임을 가지면서 모 대기업 부회장의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검사가 자신이 오랫동안 수사한 재벌그룹 핵심인물에게 대접받는게 적절한지 검찰총장이 살펴달라"며 이 차장검사를 곧바로 업무에서 배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원석 총장은 "이 차장검사는 이재명 대표 사건을 수사하지 않았다. 국정감사장이 고위검사도 아니고 시니어로 보이지도 않는 검사의 인사청문회장은 아니지않나. 수사와 재판이야기를 해달라"라며 "인척간 분쟁 과정에서 나온 자료 같은데 감찰자료로 제출해주면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이 총장은 "이 차장검사는 주로 재벌기업을 수사한 사람으로서 작은 먼지도 나지 않아야 하는데 아쉽게 생각한다"면서도 업무배제에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이 차장검사의 수원지검 승진 발령 인사 자체가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고 의심했다./이새롬 기자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이 차장검사의 수원지검 승진 발령 인사 자체가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고 의심했다./이새롬 기자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이 차장검사의 수원지검 승진 발령 인사 자체가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고 의심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수원지검 2차장검사는 감사원 법률자문으로 벗어났다가 사직하거나 지방 지청장으로 발령됐는데 난데없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장(이정섭 차장검사)이 왔다"며 "우연이 아니라 필연"이라고 주장했다.

이 총장은 "이 차장검사는 중앙지검 공조부장 당시 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재벌 수사로 물가와 경제질서를 바로잡는데 우수한 역할을 해 인사발령한 것"이라며 "이재명 대표를 수사하는 자리로 가지 않았다면 이런 의혹이 제기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장검사는 수원지검에서 진행 중인 이 대표 대북송금, 법인카드 유용 묵인 의혹 수사를 지휘하고 있다.

이에 앞서 이 총장은 이 차장검사 의혹을 놓고 "저는 주임검사로서 검찰 구성원 사건을 가장 많이 맡아 수사해 구속·형사처벌했다"며 "검사는 자기 손이 깨끗해야 다른 사람을 단죄할 수 있다. 하나하나 사실관계를 따져보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18일 이정섭 차장검사를 주민등록법, 부정청탁금지법,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범죄기록 조회 및 공무상 비밀누설죄, 국가공무원법 위반 등 혐의로 대검에 고발했다. 이 사건을 놓고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수사와 대검 감찰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