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지검, '이재명 배우자 법카 유용 의혹' 전담수사팀 구성
입력: 2023.10.12 14:26 / 수정: 2023.10.12 14:26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단식 치료 퇴원 후 첫 일정으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진교훈 후보 유세 현장에 참석해 지지 발언을 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단식 치료 퇴원 후 첫 일정으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진교훈 후보 유세 현장에 참석해 지지 발언을 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수원지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된 '배우자의 경기도 법인카드 사적 유용' 등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전담팀 체제를 가동했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은 최근 수사 효율성 차원에서 이정섭 2차장검사 산하 업무 분장을 재조정하면서 그동안 수사 중이었던 이 대표 및 쌍방울 그룹 관련 각종 비리 의혹 사건들을 부서별로 재배치해 전담하도록 했다. 신임 검사장 취임과 부서장 인사 이후 그동안 나뉘어 있던 여러 사건을 수사 효율성 차원에서 재조정했다는 것이 수원지검의 설명이다.

형사6부(서현옥 부장검사)는 이 전 부지사에 대한 추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의 이 대표 민주당 대선 경선 당시 쪼개기 후원 의혹에 수사력을 집중할 전망이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의 부탁으로 1억 5000여만 원을 불법적으로 후원했다는 김 전 회장의 진술을 토대로 지난달 중앙선관위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공수사부(김동희 부장검사)는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이 대표 배우자인 김혜경 씨가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이른바 '경기도 법카 유용 의혹'을 전담한다. 공공수사부는 지난해 김 씨의 법카 유용 의혹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행비서 배모 씨를 불구속기소 했다. 배 씨는 지난 8월 1심에서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뒤 항소한 상태다. 검찰은 배 씨와 공범 관계인 김 씨에 대해선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지난해 기소하지 않았다.

김 씨는 법카 유용에 따른 배임 혐의도 받고 있다. 김 씨에 대한 공직선거법 공소시효가 배 씨 항소심 선고 시까지인 만큼 검찰은 조만간 수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이 대표가 배우자의 법카 유용 사실을 알았을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대검찰청에 이첩한 사건을 넘겨받는 대로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방위사업·산업기술범죄수사부(안동건 부장검사)는 기존에 형사6부가 맡았던 쌍방울 기업 비리를 전담하게 됐다.

이번 업무분장 조정에 따라 부별 일부 검사의 인사이동도 이뤄졌다.

최근 대북송금 의혹 관련 제3자 뇌물 혐의로 이 대표 소환조사를 맡았던 박상용 부부장검사는 공공수사부에서 형사6부로 이동해 이 전 부지사의 남은 의혹 등 수사에 투입된다.

이밖에 형사6부 검사가 방위사업·산업기술범죄수사부로 이동되는 등 검사 5∼6명이 재배치됐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