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펜시아 의혹' 최문순 13시간 검찰조사…혐의 부인
입력: 2023.07.29 09:33 / 수정: 2023.07.29 09:33
[더팩트ㅣ국회=이선화 기자] 대선 출마를 선언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대선 경선 활성화를 위한 연석회의를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더팩트ㅣ국회=이선화 기자] 대선 출마를 선언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대선 경선 활성화를 위한 연석회의'를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입찰방해 의혹을 받는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가 13시간 넘는 강도높은 검찰 조사를 받았다.

최문순 전 지사는 2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1시5분까지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신준호 부장검사)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최 전 지사가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매각 과정에서 배상윤 KH그룹 회장에게 입찰 정보를 알려주는 등 공정한 입찰을 방해했다고 보고 있다.

최 전 지사는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미리 알려줬다는 리조트 최저 입찰가는 사전에 언론과 도의회에 공개되는 등 정보 가치가 없었다고 반박한다.

헐값 매각 의혹을 놓고는 당시 시장가 3000억~6000억원보다 비싼 7115억원에 매각됐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강원도는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알펜시아 리조트 재정난이 심해지자 매각을 시도했지만 4차례 유찰됐다.

2021년 경쟁 입찰 결과 KH그룹 산하 특수목적법인(SPC) KH강원개발㈜이 최종 선정돼 7115억원에 리조트를 사들였다.

이 과정에서 입찰에 KH강원개발과 KH리츠 등 KH그룹 관련사만 참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담합 의혹이 제기됐다.

의혹의 핵심 인물인 배상윤 KH그룹 회장은 해외로 출국해 1년 넘게 귀국하지 않아 인터폴 적색수배가 내려진 상태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