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검찰 조사 앞둔 박영수…핵심은 '우리은행 영향력'
입력: 2023.06.07 00:00 / 수정: 2023.06.07 00:00

재수사팀 꾸려진 뒤 첫 출석…"추가 조사 필요"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영수(왼쪽) 전 특별검사를 조만간 불러 조사할 전망이다. /더팩트DB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영수(왼쪽) 전 특별검사를 조만간 불러 조사할 전망이다. /더팩트DB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조만간 불러 조사할 전망이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 사업 과정에서 컨소시엄과 관련해 우리은행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추궁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특정경제범죄법상 수재 등 혐의를 받는 박 전 특검을 이른 시일 안에 조사할 방침이다. 해당 사건과 관련해 2021년 11월과 지난해 1월 박 전 특검을 조사한 바 있지만, 재수사팀이 꾸려진 이후로는 첫 출석이다.

박 전 특검은 2014~2015년 대장동 일당의 컨소시엄 구성을 돕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청탁을 전달하고 그 대가로 약 200억 원 규모의 땅과 상가를 받기로 약속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특검은 우리금융지주 이사화 의장을 지냈다.

우리은행은 대장동 일당의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참여하려다 2015년 3월 회사 내규 등을 이유로 불참하고, 대신 PF 대출에 참여하겠다며 1500억 원의 여신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남의뜰 컨소시엄은 대장동 사업자 공모 과정에서 우리은행 등 국내 대형 시중은행의 PF 대출 참여를 강조해 '자금 조달' 항목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박 전 특검이 개입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최근까지 우리은행 전직 은행장 등을 비롯해 실무 관계자들을 연이어 불러 조사했다. 지난달 31일에는 박 전 특검 등의 혐의와 관련해 우리은행 부행장 출신 김모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김 씨는 박 전 특검이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일하던 2014년 우리은행의 여신 관련 업무를 담당한 부동산금융사업본부장(부행장)을 지냈다. 검찰은 김 씨를 상대로 우리은행이 대장동 사업 초기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주도한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1500억 원의 여신의향서를 발급한 경위와 그 과정에 박 전 특검의 입김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검찰의 행보는 핵심 피의자인 박 전 특검 조사에 앞선 '전초전'으로 풀이된다. 수사팀 관계자는 "피의자 조사를 앞두고 사실 관계를 어느 정도 확인하는 차원에서 사건 당시 결재 라인에 있었거나 관련자를 모두 확인한 것으로 보면 된다"라고 설명했다.

박 전 특검 조사 일정에 대해서는 "우리은행 관계자들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시점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부를 것"이라며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가 조사를 통해 박 전 특검이 대장동 사업 과정에서 컨소시엄과 관련해 우리은행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를 조사할 것"이라며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했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