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검찰 악의적 언론플레이"…'이재명 1억 기탁금' 반박
입력: 2023.05.17 18:55 / 수정: 2023.05.17 18:55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 경선 기탁금 출처로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수수한 대장동 범죄 수익금을 의심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놓고 김 전 부원장 측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블로그 갈무리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 경선 기탁금 출처로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수수한 '대장동 범죄 수익금'을 의심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놓고 김 전 부원장 측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블로그 갈무리

[더팩트ㅣ김시형 인턴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 경선 기탁금 출처로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수수한 '대장동 범죄 수익금'을 의심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놓고 김 전 부원장 측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 전 부원장 변호인단은 17일 입장문을 내고 "검찰의 악의적 언론플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변호인단은 "이 대표 기탁금 1억원을 두고 마치 김 전 부원장이 유동규에게 받은 돈인 것처럼 보도되고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검찰이 김 전 부원장이 유동규에게 6억원을 받았다고 주장하면서도 정작 그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 입증할 수 없으니 이 대표 기탁금으로 사용된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보도에 대해 "검찰에서 제공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받은 현금 중 1억 원이 이 대표의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기탁금으로 사용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4일 김 전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공판에서도 김 전 부원장에게 이 대표의 기탁금 출처를 추궁했다. 이에 김 전 부원장은 "모르는 일"이라고 답했다.

김 전 부원장은 지난 2021년 4~8월 민주당 대선 자금 명목으로 유 전 본부장 등과 공모해 남욱 변호사에게 8억4700만원의 불법 선거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구속 기소됐다. 또 2013년 2월~2014년 4월 대장동 개발사업 편의 제공 등의 대가로 유 전 본부장에 1억9000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로도 재판을 받고 있다.


rocker@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