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유 기간 대표 취임' 금호 박찬구, 법무부 소송 취하
입력: 2023.04.28 09:53 / 수정: 2023.04.28 09:53

'취업 불허' 1심 판결 확정

집행유예 유예 기간에 대표이사로 취임한 박찬구(76)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자신의 취업을 불허한 법무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취하했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더팩트 DB
집행유예 유예 기간에 대표이사로 취임한 박찬구(76)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자신의 취업을 불허한 법무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취하했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더팩트 DB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집행유예 유예 기간에 대표이사로 취임한 박찬구(76)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자신의 취업을 불허한 법무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취하했다. 이에 따라 박 회장의 취업을 불허한 1심 판결이 확정됐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회장은 전날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제기한 취업승인 거부 처분 취소 소송 파기환송심에서 서울고법 행정8-3부(신용호·정총령·조진구 부장판사)에 항소 취하서를 제출했다.

박 회장은 자신의 아들에게 담보 없이 낮은 이율로 회사 자금을 빌려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2018년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확정받았다.

특경법 14조에 따르면 5억 원 이상 횡령·배임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은 관련 기업체에 취업할 수 없다. 특히 취업 제한 기간 중 하나로 '징역형의 집행유예 기간이 종료된 날부터 2년'을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박 회장은 집행유예 기간인 2019년 3월 금호석유화학 대표로 취임했고, 법무부는 2020년 불승인 처분을 내렸다. 이에 불복한 박 회장은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박 회장은 1심에서 패소했으나 2심에서 승소하면서 소송은 대법원까지 이어졌다. 대법원은 지난해 10월 원고 승소 판결의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