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문가 "쌍방울 '이재명 방북비 대납' 이해 안 된다"
입력: 2023.03.29 00:00 / 수정: 2023.03.29 00:00

"역대 경기도지사 방북 대가 준 적 없어"

쌍방울이 북한에 지급한 달러화는 대북사업을 위한 선급금 성격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경기도
쌍방울이 북한에 지급한 달러화는 대북사업을 위한 선급금 성격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경기도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쌍방울이 북한에 지급한 달러화는 대북사업을 위한 선급금 성격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다. 역대 경기도지사가 방북 대가를 지급한 적 없는데 방북비용을 대납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취지다.

28일 수원지법 형사11부(신진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24차 공판에는 강영식 전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강 전 협회장은 사단법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 사무총장을 지냈으며 수십년 동안 대북사업을 해온 전문가다.

강 전 협회장은 쌍방울이 북한에 건넨 800만 달러는 대북 사업의 마중물격인 선급금으로 봐야한다고 평가했다.

임창열, 손학규, 김문수, 남경필 전 지사 등 역대 경기도지사가 방북 대가를 지급한 적이 없는데 이재명 지사의 방북비용 300만 달러를 대납했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않는다는 말이다. 특히 역대 경기도가 농업 분야에서 북한에 많은 사업을 해줘 고마워할 수밖에 없는데 도지사 방북에 대가를 요구할리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북한과 사업할 때는 사업비의 25%을 선납하는 관례가 있었다며 쌍방울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라고 봤다. 강 전 협회장은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이 불거진 뒤 "쌍방울이 북한에 선불을 하려고 했구나 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쌍방울이 이화영 전 부지사를 앞세워 북한 고위급을 접촉해 대북사업을 벌이려 했다는 검찰 측 논리를 놓고도 임기 1년가량인 부지사의 영향력이 높지않다는 건 북한도 잘 알고 있다며 회의적으로 봤다.

31일 열리는 25차 공판에서는 검찰이 강 전 협회장을 반대신문할 예정이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