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국 반대' 류삼영 총경 정직징계 집행정지
입력: 2023.03.10 20:02 / 수정: 2023.03.10 20:02

법원 "징계처분 위법성 다툴 여지 있다"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는 총경회의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류삼영 총경에게 내려진 정직 징계가 정지됐다./주현웅 기자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는 총경회의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류삼영 총경에게 내려진 정직 징계가 정지됐다./주현웅 기자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는 총경회의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류삼영 총경에게 내려진 정직 징계가 정지됐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4부(송각엽 부장판사)는 10일 류 총경이 낸 3개월 정직 처분 집행정지(효력정지) 신청을 받아들였다.

재판부는 류 총경이 징계처분으로 입는 손해는 금전으로 보상할 수 없는 성격이라며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예방하기 위해 긴급한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징계처분을 집행정지한다고 해서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없고 류 총경이 징계처분의 위법성을 다툴 여지가 있다고 봤다.

재판부는 "본안 사건에서 추가로 심리해 당부를 판단할 필요성이 있다"며 "달리 제출된 자료만으로 신청인의 본안 청구가 이유없음이 명백하다고 단정하기 힘들다"고 했다.

다만 정직처분취소 사건의 판결 선고일에서 30일이 되는 날까지 효력을 정지한다고 판결했다. 류 총경의 정직은 오는 13일 만료돼 집행정지의 실효성은 크지않다.

류 총경은 지난해 7월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했다가 12월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받고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