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석 총장 "반드시 진실 세우라"…곽상도 무죄 등 지적
입력: 2023.02.23 17:40 / 수정: 2023.02.23 17:40
이원석 검찰총장은 곽상도 전 의원의 무죄 판결 등을 놓고 반드시 정의를 찾아 진실을 세우라고 23일 강조했다./대검찰청 제공
이원석 검찰총장은 곽상도 전 의원의 무죄 판결 등을 놓고 "반드시 정의를 찾아 진실을 세우라"고 23일 강조했다./대검찰청 제공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이원석 검찰총장은 곽상도 전 의원의 무죄 판결 등을 놓고 "반드시 정의를 찾아 진실을 세우라"고 23일 강조했다.

이원석 총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사에서 열린 월례회의에서 "최근 몇몇 판결 결과에 대해, 정의와 공정의 가치가 훼손될 것을 염려하며 검찰의 수사와 공소유지에 비판을 제기하는 국민들의 뜻을 깊이 헤아리고 겸허히 되새겨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을 일으킨 곽상도 전 의원의 아들 퇴직금 50억원 의혹 무죄 판결,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의 사실상 전원 무죄 판결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이 총장은 "검사의 전장터는 법정이며, 수사도 공판을 준비하는 과정임을 명심해 판결 결과에 대한 불만족과 아쉬움에 머무르지 말고 남은 후반전에 반드시 진실을 찾아 정의를 바로 세우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진실은 스스로 드러나는 힘이 있고 그 힘은 지극히 강해서 아무리 덮으려고 해도, 세월이 흘러도 반드시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며 "성심껏 거들어 주기만 하면 태양 아래 뚜벅뚜벅 걸어 나올 것"이라고 격려하기도 했다.

'하늘의 그물은 크고도 넓어서 성긴 듯하지만 결코 놓치는 법이 없다'(天網恢恢 疎而不漏 천망회회 소이불루)라는 노자 도덕경의 가르침을 인용하며 "산처럼 흔들림 없이 법을 집행(執法如山)하기 바란다"고도 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