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경기도청 이틀째 압수수색
입력: 2023.02.23 13:18 / 수정: 2023.02.23 13:18

김동연 지사 "내 PC까지 포렌식…검찰권 오남용"
검찰 "법원서 영장 발부받아…혐의 대상만 압색"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기도청을 이틀째 압수수색 중이다. /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기도청을 이틀째 압수수색 중이다. /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기도청을 이틀째 압수수색 중이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도 오전부터 경기도청 내 경제부지사실과 행정부지사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소통협치과와 기획담당관실 등도 추가로 압수수색할 예정이다.

이날 압수수색은 전날 집행의 연장선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청은 '상식 밖의 과도한 수사'라며 검찰의 압수수색에 유감을 나타냈다. 김진욱 경기도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지난해 7월 취임한 김동연 지사의 PC가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무차별적으로 압수수색 대상으로 삼은 것은 과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연 지사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檢)주국가의 실체를 똑똑히 봤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검찰이 도청과 도의회 등 19곳을 압수수색했다. 제 컴퓨터까지 포렌식 했다고 한다. 수사 중인 사건은 수년 전 일이고, 저는 이화영 전 부지사와 일면식도 없다"며 "아무것도 없을 것을 알면서 압수수색을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코미디 같은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간 경기도는 검찰 수사에 최대한 협조해왔다. 그러나 열세 차례 이상 진행된 압수수색과 검찰권 오남용으로 행정마비가 빈번했다. 피해는 온전히 도민에게 돌아간다"며 "대통령의 뜻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대한민국 시계를 얼마나 거꾸로 돌리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검찰은 적법절차에 따라 범위에 맞게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는 입장이다. 수원지검은 전날 입장문을 내고 "전 도지사(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대북문제와 관련해 대북사업, 방북 추진, 쌍방울그룹 관련 사업에 대한 것으로 범위에 한정해 집행하고 있고, 현 도정과는 관련 없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경기도 측에 충분히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에게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사업비 500만 달러,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대납을 요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이재명 대표의 측근으로 경기도 부지사 재임 시절 도의 대북사업을 전담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