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대북송금 의혹' 조사받는다…15일 출석할 듯
입력: 2023.02.10 15:32 / 수정: 2023.02.10 15:32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으로 구속기소 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내주 검찰 조사를 받는다. /이새롬 기자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으로 구속기소 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내주 검찰 조사를 받는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으로 구속기소 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내주 검찰 조사를 받는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쌍방울그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오는 15일께 이 전 부지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으로 꼽히는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그룹과 이 대표 간의 연결고리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2011년 1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쌍방울 고문을 지냈으며 2017년 3월부터 1년 3개월간 쌍방울 사외이사를 지냈다. 이후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부임해 도의 대북사업을 전담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사업으로 500만 달러, 이 대표의 방북비용으로 300만 달러를 북측에 전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재판 일정 등을 이유로 검찰 조사 요구에 불응하다가 최근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에게 관련 배경을 물을 전망이다. 조사에는 김용 전 민주연구원장의 변호를 맡은 현근택 변호사가 입회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부지사는 대북송금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그는 "한마디로 최근 김성태와 쌍방울의 대북송금과 관련해 이화영과 이 대표, 경기도에 대한 모든 보도는 허위사실"이라며 "쌍방울의 대북송금이 이뤄진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경기도를 위해 쌍방울이 북한에 금전을 제공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대북송금이 필요한 경기도의 어떠한 대북활동도 없다"고 해명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