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석 총장, 신임 검사들에 "공소장 뒤 사람 있다"
입력: 2023.02.06 18:16 / 수정: 2023.02.06 18:16

"국민 섬기는 겸손한 자세" 강조

이원석 검찰총장과 신임 검사들이 6일 대검찰청사에서 열린 임관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있다./대검 제공
이원석 검찰총장과 신임 검사들이 6일 대검찰청사에서 열린 임관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있다./대검 제공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이원석 검찰총장이 신임 검사들에게 "국민을 섬기는 겸손한 자세"를 강조했다.

이원석 총장은 6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사에서 열린 신임 검사 임관식에서 "검사의 일은 개인의 권한이나 권력이 아니라 헌법에 따라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책무임을 명심하고, 오로지 국민을 위해서 국민을 섬기는 겸손한 자세로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불법에는 추상과 같은 엄정함으로 오직 법과 원칙, 증거와 법리에 따라 결정하고, 국민의 생생하고 구체적인 목소리를 경청하며 정성을 다해 아픔을 달래주고 눈물을 닦아 줘야 한다"며 "여러분이 살펴보는 수사기록, 공소장과 판결문 뒤에는 단순히 사건이나 일만이 아니라 우리 이웃이, 즉 생생한 사람의 얼굴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공식 발언에 항상 고전을 인용하는 이 총장은 이번 신임 검사들에게는 '목민심서'와 '논어'의 교훈을 전했다.

‘송사를 다룸에 있어 그 근본은 성의를 다함에 있다’(목민심서), ‘귀 기울여 경청함으로써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논어)라는 가르침을 가슴에 새겨달라고 요청했다.

검사로서 꾸준히 연구하는 자세를 강조하며 ‘새가 하늘을 날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날개짓을 해야 한다’, ‘장인이 일을 잘 하고자 하면 먼저 연장을 예리하게 해두어야 한다'는 논어 구절도 예를 들었다.

이날 임관한 검사는 강기보, 김현균, 이상환 검사 3명이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