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FC 조사는 시작…대장동·변호사비 등 '첩첩산중'
입력: 2023.01.11 00:02 / 수정: 2023.01.11 00:02

'변호사비 의혹' 쌍방울 전 회장 체포
대장동·위례신도시 사건 조사 불가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출석에 앞서 검찰 공화국의 이 횡포를 이겨내고 당당하게 정치 검찰에게 맞서서 이기겠다고 밝혔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출석에 앞서 "검찰 공화국의 이 횡포를 이겨내고 당당하게 정치 검찰에게 맞서서 이기겠다"고 밝혔다. /사진공동취재단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검찰에 출석해 12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성남FC 의혹'으로 첫 조사를 끝냈지만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의혹,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 넘어야 할 산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후 10시42분쯤 조사를 마치고 수원지검 성남지청 청사를 나와 "어차피 답은 정해져서 기소가 명백하다는 걸 조사과정에서 느꼈다"며 "결국 법정에서 진실이 드러날 것이다. 오늘 제시된 자료를 봐도 제가 납득할 만한 것들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와 민주당은 박홍근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 40여명이 성남지청까지 동행하는 등 정면대응 의지를 천명했지만 '성남FC 의혹'은 예고편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 대표가 조사를 받던 이날 오후 7시50분쯤 해외도피 중이던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태국에서 체포됐다. 김 전 회장은 이재명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거론되는 중심 인물이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2018년 쌍방울 그룹이 전환사채 등을 통해 이재명 대표(당시 경기도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변호사비 23억원을 대신 부담했다는 내용이다. 이 대표 측은 당시 변호사비는 3억원이며 자비로 처리했다고 부인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지난해 5월 쌍방울 그룹 관련 수사가 본격화되기 직전 싱가포르로 출국해 행방이 묘연했다. 이 의혹의 열쇠를 쥔 것으로 평가되는 김 전 회장이 체포되면서 수사에 탄력이 붙게됐다. 다만 국내 송환에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본류인 대장동·위례 의혹도 이 대표 앞에 놓여있다. 검찰은 이재명 대표가 시장 재직 중 성남시가 초과이익 환수 방식이 아닌 확정이익 방식으로 대장동 개발 사업 구조를 짜면서 김만배 씨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 4000억원이 넘는 천문학적 이익을 안겨줬다고 보고 있다. 대장동 사업의 전초전이라고 불리는 위례 신도시 개발 사업에서는 성남시가 남욱 변호사 등을 개발사업자로 내정하고 내부 정보를 건내줬다고 의심한다. 이 대표 측은 민간개발로 진행되던 대장동 사업에 성남시가 개입해 오히려 수익을 일부 환수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이 대표의 최측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도 구속기소했다. 김용 전 부원장이 대장동 사업자에게 받은 8억4700만원이 이 대표 대선자금으로 쓰였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다. 정진상 전 실장은 대장동 사업 편의 제공 대가로 김만배 씨 등에게 428억원을 약정받았다는 등의 공소사실을 구성했다. 이 대표와 연결고리를 찾기 위한 수사는 계속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대장동·위례 의혹을 놓고 이 대표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출석 등 구체적인 수사 계획은 함구하고 있다. 다만 모든 의혹 수사의 정점에 이 대표가 자리하고 있어 그가 검찰에 출석하는 장면은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