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언론에서 봤다"…질병청장 '유체이탈 화법' 논란
입력: 2022.10.06 20:47 / 수정: 2022.10.06 20:47

“강 건너 불구경, 질병청장 맞나”…“질병청 국감일 추가해야”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관련해 피해 사례를 묻는 질의에 언론에서 봤다고 말하면서 답변 태도에 대해 야당 의원들의 집중 질타를 받았다. 사진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뉴시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관련해 피해 사례를 묻는 질의에 "언론에서 봤다"고 말하면서 답변 태도에 대해 야당 의원들의 집중 질타를 받았다. 사진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관련해 피해 사례를 묻는 질의에 "언론에서 봤다"고 말하면서 답변 태도에 대해 야당 의원들의 집중 질타를 받았다.

6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강은미 의원은 백 청장에게 "(질병청은) 지난해 10월 접종 후 급성백혈병으로 사망한 A군에 대해 20일 만에 인과성 없음으로 언론에 공개하려 했나"라고 묻자 백 청장은 "언론에서 봤다"고 짤막하게 답했다.

강 의원이 언급한 A군은 지난해 10월 백신을 맞고 급성백혈병으로 숨졌지만 질병청은 백신과 인과성이 없다고 판단한 바 있다.

다시 강 의원은 "A군 부모는 공개를 강력하게 반대했다. 그런데 왜 공개했냐"고 묻자 "보고받지 못해 답변 못 드려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백 청장의 답변을 들은 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어제 오늘 국감에서 백 청장의 답변을 듣는데 앞서 강 의원 질의에 대한 답변 중에 보고받지 않아 답변을 못 하겠다는 말이 있었다"며 이에 대해 "직위를 책임지는 사람이 할 발언은 아니라고 본다. 이건 강 건너 불구경"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것이 (백 청장) 본인의 업무면 파악하지 못했으나 정확히 파악해보겠다고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코로나 백신피해 국가 책임이 윤석열 대통령의 첫 번째 공약이었다는 것도 언론에서 봤다고 한다. 질병관리청장 맞나"고 질타했다.

같은 당 신현영 의원은 백 청장의 답변에 대해 "유체이탈 화법"이라며 "이런 모습이 윤석열 정부의 인사 무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언론을 통해 중요한 국가정책을 봤다는 것이 국감에 나온 질병청장의 답변이란 것"이라면서 "이 정도면 해임촉구 결의안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틀간 국감을 진행하면서 제대로 된 정책 질의가 몇 건이나 있었고 질병청장이 몇 마디나 답했는지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며 질병청에 대한 국감을 하루 더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이새롬 기자
사진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이새롬 기자

이날 백 청장이 보유했던 주식에 대한 ‘이해충돌’ 논란도 계속됐다.

신 의원은 "현재 진행 중인 446억원짜리 인공지능 신약 개발 플랫폼 구축 사업을 알고 있나"라고 물으며 "백 청장은 해당 사업체인 신테카 바이오 주식 3300주를 2016년 때부터 보유했고 9월 1일에 매도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 30일 복지위에서 백 청장은 지난 5년간의 매매 내역 제출하겠다고 명확히 답변했다"며 "(백 청장이) 80여 차례 코로나 자문위원회에 참여하면서 이해충돌이 없었는지 국민이 묻고 있다"고 질타했다.

지난달 26일 공개된 공직자 재산공개에 따르면 백 청장은 2억4896만원 상당의 상장주식을 보유해 직무 관련성이 있다며 이해충돌 논란을 빚었다.

지난 5일 복지부·질병청 국감 첫날 야당 의원들은 백 청장에게 주식 정보 거래 내역을 제출하라고 요구했으나 백 청장은 "공직자로 재직할 당시 자료가 아니다"며 사실상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백 청장은 백신 접종 피해자들이 정부를 상대로 낸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피해보상 소송에 대한 항소 취하를 검토하겠다고도 했다.

법원은 지난달 20일 접종 피해 보상 신청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하라며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지만 질병청은 이같은 1심 판결에 항소했다. 이에 대해 강은미 의원은 백 청장에게 "(항소를) 취하하고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항소 철회를 요구했다.

복지위원장인 정춘숙 민주당 의원은 "과학적 근거를 운운하며 항소한 것은 부적절한 태도"라며 "종감 전까지 항소를 철회 여부를 보고하라"고 말했다. 이에 백 청장은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