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질병청장 주식 거래내역 공개 요구…"공직과 무관"
입력: 2022.10.05 12:42 / 수정: 2022.10.05 12:42

조규홍 복지장관 “여가부 폐지 확정 아냐…인구·가족 정책 연계 필요”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취임 전 국가 자문위원회에 참여할 당시 보유했던 제약·바이오 주식으로 이해충돌 논란을 일으킨 가운데 주식 거래 내역을 제출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은 백경란(왼쪽) 질병관리청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있다./뉴시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취임 전 국가 자문위원회에 참여할 당시 보유했던 제약·바이오 주식으로 이해충돌 논란을 일으킨 가운데 주식 거래 내역을 제출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은 백경란(왼쪽) 질병관리청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있다./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의 '이해충돌' 논란이 국정감사까지 이어졌다. 야당 의원들은 취임 전 국가 자문위원회에 참여할 당시 보유했던 제약·바이오 주식의 거래 내역을 제출하라고 촉구했다.

5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은 백 청장에게 "많은 의원들이 국감 이전부터 백 청장의 주식 정보 거래 내역에 대한 많은 자료를 요구했다"며 "(관련 자료를 받지 못했는데) 백 청장이 동의를 안하는게 맞는가"라고 추궁했다.

이에 백 청장은 "보유한 주식은 상임위 지적에 따라 국민 눈높이에 따라 매도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공개된 공직자 재산공개에 따르면 백 청장은 2억4896만원 상당의 상장주식을 보유해 직무 관련성이 있다며 이해충돌 논란을 빚었다.

다시 강 의원은 "거래 내역을 확인하면 정부 정책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꼭 제출해 달라"고 하자 백 청장은 "공직자로 재직할 당시 자료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에 강 의원은 "(백 청장이) 코로나19 전문가 자문위원으로 근무했을 당시 자료"라며 "향후 청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할 때 공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 확인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사진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남윤호 기자
사진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남윤호 기자

이날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여성가족부 폐지’와 최근 거론되는 복지부 내 인구가족본부 신설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정부는 지난 3일 당정협의회를 열고 여가부 폐지를 포함한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정부조직개편안에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고 인구가족정책본부를 신설한다고 돼 있는데 협의하고 동의한 바 있느냐"고 질의했다.

조 장관은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면서 "인구 정책과 가족 정책은 함께 연계해서 추진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한 부처에서 보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이고 성과가 있지 않을까 한다"고 답했다.

이날 취임 후 바로 국감에 참석한 조 장관은 "복지제도의 틀을 더욱 촘촘히 하고 혁신의 눈으로 제도를 살펴 국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데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며 "사회적 약자를 충실히 보호하고 보건복지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혁신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