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석 검찰총장 "디지털성범죄는 사회적 인격살인"
입력: 2022.09.21 16:29 / 수정: 2022.09.21 16:29

피해자지원센터 방문…"성착취물 삭제 지원"

이원석 검찰총장이 21일 서울 중구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대검찰청 제공
이원석 검찰총장이 21일 서울 중구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대검찰청 제공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이원석 검찰총장은 21일 디지털성범죄는 사회적 인격살인이라며 피해자 보호를 위한 성착취물 삭제 지원을 강조했다.

이원석 총장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를 방문해 취재진과 만나 "소위 n번방, 박사방 주범들이 징역 42년, 징역 34년 등 살인죄에 버금가는 엄벌에 처해진 이유는 디지털성착취물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범죄는 사회적인 살인, 인격 살인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착취물 제작 배포는 수요 범죄가 반드시 있다. 사회적 살인과 인격살인을 옆에서 즐기는 시청·소지 행위도 반드시 엄벌해야 한다"며 "꾸준히 형사처벌을 강화하는 한편 성착취물을 삭제하고 법률·의료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센터 방문도 검찰과 영상 삭제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 총장은 피해자지원센터 관계자에게 불법영상물 삭제 절차 등 피해자 지원 방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피해자들이 신속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할 뜻을 밝혔다.

이날 '신당역 스토킹 살해 사건' 전주환을 송치받은 서울중앙지검은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 이 총장은 "전담수사팀이 범행 동기부터 태양까지 상세하게 수사해서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며 "피해자 지원도 빈틈없이 하겠다. 피해자와 함께 유족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2차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달라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장 임명 후 공석이 된 고검장, 대검찰청 차장검사 인사를 놓고는 "차차 생각해보도록 하겠다"며 "인사한 지 얼마 안돼 안정적인 상태니까 일하는 위주로 생각하겠다"고 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