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강제북송 수사가 정치보복? 임무를 수행할 뿐"
입력: 2022.09.01 17:44 / 수정: 2022.09.01 17:44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 결과 "실망하지 않았다"

탈북어민 강제북송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는 주장을 일축했다. /통일부 제공
탈북어민 강제북송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는 주장을 일축했다. /통일부 제공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탈북어민 강제북송'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는 주장을 일축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일 열린 구두 공보 브리핑에서 이번 수사가 지난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는 야권의 비판을 놓고 "수사팀은 기본적으로 실체를 규명하고 근거에 따라 완성된 사실관계에 올바르게 법을 적용하면 된다"며 "우리는 임무를 수행할 뿐"이라고 답했다.

지난달 세차례에 걸친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에서 의미있는 자료를 확보했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를 확보했는지, 자료 중 어떤 내용이 있는지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실망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오는 10일 시행되는 개정 검찰청법·형사소송법, 신임 검찰총장 취임이 수사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확보된 자료를 바탕으로 진실을 규명한 뒤 근거에 따라서 사실 관계, 올바른 법리를 살펴보는 게 중요하다"며 "'검수완박'과 관련 없고 영향받는 것도 없다. 새 총장이 취임하더라도 달라지는 건 없다"고 밝혔다.

현재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은 공공수사3부(이준범 부장검사)가 수사하고 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