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곽상도, 아들 통해 돈 달라해 골치 아파"
입력: 2022.08.23 00:00 / 수정: 2022.08.23 00:00

정영학 녹음파일서 드러나…관련 재판에선 부인 중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사진) 씨가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아들을 통해 돈 달라 해 골치 아프다라고 말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새롬 기자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사진) 씨가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아들을 통해 돈 달라 해 골치 아프다"라고 말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아들을 통해 돈 달라 해 골치 아프다"라고 말한 정황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22일 '대장동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화천대유 대주주 김 씨와 정영학 회계사, 남욱 변호사,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 등의 공판을 열었다.

이날 공판에서는 정 회계사가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관계자들과 대화 등을 녹음한 파일이 법정에서 재생됐다. 녹음 파일에 따르면 2020년 4월경 정 회계사와 대화를 나누며 김 씨는 "사람들 욕심이 참 많다. OO(곽 전 의원의 아들) 아버지는 아들 통해서 돈 달라 한다"라고 정 회계사에게 말했다. 정 회계사가 "형님(김 씨)도 골치 아프겠다"라고 위로하자 "응, 형은 골치 아파"라고 답했다.

곽 전 의원은 2015년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한 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꾸리는 데 도움을 준 대가로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아들 곽모 씨의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 원(세금 제외 25억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같은 재판부 심리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 재판에서 곽 전 의원은 아들과 퇴직금은 물론 화천대유 업무 관련 대화를 나눈 적도 없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함께 재판을 받고 있는 김 씨 역시 "큰 금액은 맞지만 조카처럼 아끼던 곽 씨가 건강 악화로 사회생활을 못하게 돼 보상 차원으로 많은 금액을 줬다. 곽 전 의원에게 편의 제공을 부탁하며 대가를 준 일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공판에서는 정 회계사 등이 대장동 사업 초기 동업자인 정재창 씨에게 협박을 당하고 있다는 내용도 언급됐다. 부동산 컨설팅 업자인 정 씨는 사업 초기 남 변호사, 정 회계사와 함께 유 전 본부장에게 뇌물을 건넨 인물로 알려졌다. 사업에서 배제된 뒤 민간 업자들이 막대한 수익을 올리자 로비 사실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해 남 변호사 등으로부터 120억 원을 받아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녹음 파일상 정 회계사는 "(정 씨가) 계속 협박하면 저하고 남욱이가 내놓을 줄 알았다. 왜냐하면 합의해 놓고 한 번 더 화를 내니까 120억 원으로 늘어났지 않느냐"며 "제 생각에는 너무 아깝다. 120억 원은 협박해서 받아내기에는 큰 금액"이라고 토로했다. 녹음 파일에서 드러난 바에 따르면 정 씨는 정 회계사와 남 변호사에게 '더 이상 어떠한 민형사상 요구도 하지 않는다'는 합의서를 썼다고 한다. 이어 정 회계사는 정 씨의 협박 대상은 김 씨라며 "돈 더 달라고 형님에 대해 협박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김 씨는 정 씨의 협박 대상이 자신이라는 정 회계사의 말에 동의하며 "형이 자수한다고 그래서 (정 씨가) 겁먹고 있다. 너도 뭐라고 그러면 자수한다고 그래"라고 조언했다. 이어 "내가 자수한다고 그러니까 (정 씨가) 달려온다고 그러지 않느냐. (자수하겠다고 말해서) 꼼짝 못 하게 하자"고도 제안했다. 폭로에 앞서 함께 뇌물을 건넨 사실을 자수하겠다고 역으로 엄포를 놓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정 씨는 지난달 22일 이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으나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며 모든 증언을 거부했다.

이날 재생된 녹음 파일은 정 회계사가 2019∼2020년 김 씨와 나눈 대화를 녹음한 파일로, 대장동 의혹 수사의 핵심 증거로 지목됐다. 검찰이 '파일에 드러난 대화 당사자가 본인이 맞냐', '녹음되고 있는 걸 알았냐' 등의 질문을 하자, 김 씨는 자신의 목소리가 맞다며 "(녹음 중이라는 사실을) 확실히 알지는 못하고 의심하던 상황"이라고 했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