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검찰총장 최종 후보자는 정의·상식 지킬 분"
입력: 2022.08.16 19:06 / 수정: 2022.08.16 19:06

후보자 4명 압축…"범죄 척결 의지 갖춰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정의와 상식을 지켜 범죄를 제대로 척결할 의지·능력을 갖춘 분을 검찰총장 후보자로 제청하겠다"고 16일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 퇴근길에서 '총장 제청 기준'을 묻는 기자들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회의를 열고 윤석열 정부 초대 검찰총장 후보로 여환섭 법무연수원장(사법연수원 24기)과 김후곤 서울고검장(25기), 이두봉 대전고검장(25기),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27기)를 추천했다.

추천위는 "공정과 정의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갖고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수호하며, 정의와 상식에 맞게 법을 집행할 후보자 4명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추천위 추천 내용을 존중해 후보자를 제청한다. 이후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한 장관은 "좋은 분들을 추천해주신 추천위에 감사드리고, 추천 결과를 기초로 조만간 제청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답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