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전 대장동 개발추진위원장 조사…수사 재가동
입력: 2022.07.22 11:55 / 수정: 2022.07.22 11:58

이재명 의원 배임 혐의 고발인 겸 참고인 신분

검찰이 대장동 개발 초기에 관여한 인물을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를 다시 본격화하고 있다./남윤호 기자
검찰이 대장동 개발 초기에 관여한 인물을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를 다시 본격화하고 있다./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검찰이 대장동 개발 초기에 관여한 인물을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를 다시 본격화하고 있다.

22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21일 이호근 전 대장동도시개발추진위원장을 고발인 및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5시간가량 조사했다.

이호근 전 위원장은 대장동 개발 초기인 2012년 남욱 변호사와 용역계약을 맺고 토지수용 업무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에는 대장동 원주민 33명, 대장동에 집성촌을 이루고 살던 우계 이씨 판서공파 종중과 함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전 기자 등 1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 등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이재명 의원이 성남시장 시절 화천대유가 막대한 이익을 거두도록 특혜를 줬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해 경제범죄형사부를 주축으로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을 꾸려 대응해왔으나 최근 직제개편, 인사 이후 반부패수사3부가 수사를 맡고있다.

기존 수사팀 일부는 김만배 전 기자 등의 공판에 투입되고 있으며 수사검사는 상당수 교체된 상태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