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출국금지·서훈 입국통보 조치..."나갈 생각도 없어"(종합)
입력: 2022.07.15 17:22 / 수정: 2022.07.15 17:22

서해 피살.어민 북송 사건 수사 중

검찰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출국금지했다./임영무 기자
검찰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출국금지했다./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장우성 기자]검찰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출국금지했다. 미국으로 출국한 서훈 전 국정원장은 입국하면 바로 검찰에 통보되도록 조치했다. 박 전 원장은 검찰이 보여주기식 수사를 한다며 반발했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 공공수사3부(이준범 부장검사)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 서훈 전 국정원장 등 사건 관련자들에 대해 출국금지와 입국통보 등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

박지원 전 원장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첩보보고서를 삭제했다는 의혹으로 고발됐다. 서훈 전 원장은 탈북어민 북송 사건 합동조사를 조기 종결시켰다는 의혹을 받는다.

박 전 원장은 국정원이 자신을 통보나 조사도 없이 고발했다며 고발 내용도 알지 못한다고 연일 반발하고 있다. 보고서 삭제 의혹도 부인하고 있다.

박 전 원장은 "검찰이 계속 코미디를 한다.저의 출국금지 소식을 또 기자들 전화로 알았다" 며 "국정원이 고발하고 검찰이 압색했다면 출금은 정해진 수순 아니냐" 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또 "저는 해외 여행 일정이 없고 고발됐다면 나갈 생각도 하지 않는다. 당신들이 생각하는 만큼 저 박지원은 비겁하지도 않고 겁쟁이도 아니다" 라고 강조했다.

해외 체류 중으로 알려진 서훈 전 원장,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을 놓고는 "본건과 관련해서 고발 사실을 알고 출국한 문재인정부 인사는 한 사람도 없다"고도 덧붙였다.

이어 "예나 지금이나 검찰의 보여주기식 뒷북치기는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 정부에서도 계속된다"고 지적했다.

서 전 원장은 미국 체류 중으로 필요할 경우 귀국하겠다는 입장이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