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접종’ 50대·기저질환자 확대…‘사회적 거리두기' 안한다
입력: 2022.07.13 12:36 / 수정: 2022.07.13 12:36

정부, 재유행 대응방안 발표…18일부터 접종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 4차 접종 대상을 50대로 확대하고 원스톱 진료기관을 확대한다. 사진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13일 오전 코로나19 재유행 대비·대응 방안 등을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 4차 접종 대상을 50대로 확대하고 원스톱 진료기관을 확대한다. 사진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13일 오전 코로나19 재유행 대비·대응 방안 등을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 4차 접종 대상을 50대로 확대하고 원스톱 진료기관을 확대한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시행은 하지 않기로 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13일 오전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4차 접종 대상을 확대하며 치료제도 적극 투여할 계획"이라며 "국민생활에 광범위한 제한을 가져오는 사회적 거리두기보다는 자발적인 방역 실천을 기반으로 대응해 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이번 재유행 대비 대응방안은 △국민참여형 사회적 거리두기 △4차 접종 대상 확대 및 치료제 적극투여 △데이터 기반 및 전문가 정책 참여를 통한 의사결정 등이다.

이번에 추가되는 4차 접종 대상은 50대 연령층,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장애인·노숙인 생활시설 등이다. 그동안 4차 접종은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및 정신건강증진시설의 입원·입소·종사자, 60세 이상 연령층을 대상으로 시행했다.

50대 등 이번에 추가된 4차 접종 대상자 접종은 오는 18일부터 시행된다. 백 청장은 "50대는 기저질환율이 높고 3차 접종 후 4개월 이상이 경과한 사람이 96%에 육박한다는 점을 고려해서 중증화와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4차 접종 대상에 포함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올해 초 오미크론 유행 이후 백신 접종자와 감염자의 면역감소 시기가 왔고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하위변이인 BA.5의 확산으로 재유행이 우려되고 있어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 대상 확대한다고 입장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3차 접종군 대비 4차 접종군의 감염 예방효과는 20.3%, 중증화 예방효과는 50.6%, 사망 예방효과는 53.3%로 나타났다.

아울러 정부는 유증상자의 경우 가까운 병원에서 검사와 치료, 처방, 진료까지 받을 수 있는 원스톱진료기관을 6300개소에서 향후 1만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영업시간 제한이나 실외 마스크 착용 등 지난번 시행했던 사회적 거리두기는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은 브리핑에서 "면역력이 떨어지고는 있지만 상당수가 면역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국민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거리두기를 시작할 이유는 없다"면서 "거리두기는 가장 마지막에 어쩔 수 없을 때 고려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는 계속 유지된다. 방역당국이 격리의무 조정 관련 현 상황을 평가한 결과 전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했고 격리 기간을 줄일 경우 확진자가 급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또한 해외 입국자의 검사·관리도 강화한다. 기존에 입국 후 3일 이내 받아야 하는 PCR 검사를 1일차에 받아야 하고 검사자는 PCR 검사가 나올 때까지 자택에서 대기하도록 권고한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