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오수 전 총장 '라임·옵티머스 의혹' 고발인 조사
입력: 2022.07.12 19:03 / 수정: 2022.07.12 19:03
김오수 전 검찰총장이 법무부 차관 퇴임 후 라임·옵티머스 측에서 뇌물을 받았다고 고발한 시민단체 관계자가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더팩트 DB
김오수 전 검찰총장이 법무부 차관 퇴임 후 라임·옵티머스 측에서 뇌물을 받았다고 고발한 시민단체 관계자가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김오수 전 검찰총장이 법무부 차관 퇴임 후 라임·옵티머스 측에서 뇌물을 받았다고 고발한 시민단체 관계자가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권유식 부장검사)는 지난 5월 김 전 총장을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고발한 투기자본감시센터 관계자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 측은 김 전 총장이 차관에서 물러난 뒤 법무법인 화현에서 고문변호사를 지내면서 라임·옵티머스 사건을 수임했으며 이때 받은 고문료 1억9200만원이 뇌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전 총장이 차관·총장 재임 시절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해체하는 등 라임·옵티머스 수사를 방해했다고도 주장했다.

이 의혹은 지난해 김오수 전 총장 인사청문회 당시에도 제기됐다. 김 전 총장은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한 정영태 NH투자증권 대표, 라임펀드를 판매한 우리은행 측을 수사 단계에서 변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총장은 당시 사건 수임 내용은 변호사법상 비밀유지 의무에 어긋날 수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다만 라임·옵티머스 사건에서 사기 혐의 주범인 운용사를 변론하지는 않았고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 후 모든 사건에서 사임했다고 해명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