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피살' 공무원 유족 "검찰, 박지원 구속해달라"
입력: 2022.07.08 13:45 / 수정: 2022.07.08 13:45

서욱 전 국방장관 중앙지검에 고발

서해 피살 공무원 이대준씨 유족이 서욱 전 국방부장관과 이영철 전 합참 정보본부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요청했다./뉴시스
서해 피살 공무원 이대준씨 유족이 서욱 전 국방부장관과 이영철 전 합참 정보본부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요청했다./뉴시스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서해 피살 공무원 이대준 씨 유족이 서욱 전 국방부장관과 이영철 전 합참 정보본부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구속수사를 요청했다.

숨진 이씨의 친형 이래진씨와 법률대리인 김기윤 변호사는 8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욱 전 장관과 이영철 전 합참 정보본부장을 직권남용죄, 공용전자기록등손상죄, 허위공문서작성죄 혐의 등으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유족 측은 2020년 9월23일 박 전 원장, 서 전 장관이 NSC(국가안보회의)에 참석한 이후 군사통합정보처리체계(MIMS)에 올라온 이대준 씨 사망 관련 감청정보가 포함된 군사기밀이 삭제된 경위를 의심하고 있다.

김 변호사는 "서 전 장관의 개입에 따라 군사기밀이 삭제됐는지, 삭제 경위가 월북조작과 관련된 것인지 파악하기 위해 고발하는 것"이라며 "당시 군사통합정보처리체계 관리 책임자인 이 전 본부장도 삭제 실행자인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함께 고발한다"고 설명했다.

유족 측은 박 전 원장에 대한 구속수사 요청서도 검찰에 제출했다.

김 변호사는 "이대준 씨에게 ‘월북 프레임’을 씌우는 과정에서 박 전 원장이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것이라면 국정원장의 지위를 남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전 원장이 국정원 감사 권한이 있는 민주당 의원들과 친밀한 점을 고려할 때, 첩보 보고서를 무단 삭제했다면 직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국정원 직원에게 진술 번복 등 심리적 위해를 가할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 청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앞서 유족 측은 ‘월북 조작’ 의혹과 관련해 서훈 당시 국가안보실장, 김종호 전 청와대 민정수석, 이광철 전 민정비서관, 서주석 전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 해경 수사 담당자 등을 고발한 바 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