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석 총장직대 "야권 보복수사 생각 전혀 없다"
입력: 2022.06.23 11:45 / 수정: 2022.06.23 11:45

"오래 전 진행해온 수사"…총장 패싱 인사 우려에는 "충분히 협의"

이원석 대검찰청 직무대리가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며 보이스피싱 범죄 합동수사단 설치 관련 발언을 마치고 청사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2.06.23./뉴시스
이원석 대검찰청 직무대리가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며 '보이스피싱 범죄 합동수사단' 설치 관련 발언을 마치고 청사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2.06.23./뉴시스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이원석 검찰총장 직무대리(대검찰청 차장검사)는 23일 야권에서 제기하는 '보복수사' 비판을 일축했다.

이원석 총장직대는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각 일선에서 진행하는 수사는 개별적으로 이미 상당기간 오래 전부터 진행해온 사건들"이라며 "특별히 한꺼번에 모아서 기획수사한다든가 보복한다든가 하는 생각을 전혀 갖고있지 않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서는 서울동부지검이 진행하는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등이 정치보복이라며 목소리를 높여왔다. 최근 박상혁 의원 등도 수사선상에 오르자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22일 단행된 대검검사급 인사를 놓고 탕평인사라는 평가와 '윤석열 라인' 검사들이 독식했다는 평가가 엇갈린다. 이 총장직대는 "탕평인사라는 표현이나 특정분야에 근무하는 검사들이 인사 우대를 받았다는 표현이 사라지길 바란다"며 "이번 인사에서 여러 가지 고심을 많이 했고 검찰 내외부서 자질과 역량, 품성 등을 갖춘 분들 위주로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가 검찰총장 공석 중에 강행된 '패싱인사'라는 주장도 나온다. 이에 이 총장직대는 "직무대리로서 총장 업무 전반을 대리하고 있어 법무부와 충분히 협의했다"며 "어떤 총장이 오셔도 바로 일하시는데 부족함 없게끔 준비해 놔야겠다 생각해서 역량을 갖춘 분들을 보임했다"고 했다.

다음주 발표 예정인 차장·부장검사 인사는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