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두봉·신봉수 '尹사단' 승진…블랙리스트 수사는 임관혁
입력: 2022.06.22 17:55 / 수정: 2022.06.22 17:57

'전 정부' 요직 검사들 대거 좌천

윤석열 정부의 첫 검찰 고위 간부 인사가 22일 발표됐다. /이선화 기사
윤석열 정부의 첫 검찰 고위 간부 인사가 22일 발표됐다. /이선화 기사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윤석열 정부의 첫 검찰 고위 간부 인사가 발표됐다. 이두봉 인천지검장, 신봉수 서울고검 검사, 신응석 서울고검 검사 등 '친윤' 인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법무부는 22일 대검검사급(고검장·검사장) 검사 33명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검사장 승진 대상은 10명, 전보는 23명으로 오는 27일 부임한다.

검사장 승진 인사는 모두 10명으로 '윤석열 사단'이 대거 이름을 올렸다. 핵심 요직인 대검 반부패부장에는 신봉수 서울고검 검사가 승진해 보임됐다. 신 검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할 당시 특수1부장으로 근무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다스 의혹과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을 수사했다.

'윤 사단'으로 분류되는 신응석 서울고검 검사는 의정부지검장으로 승진했다. 신 검사도 윤 대통령의 중앙지검장 시절 형사3부장을 지냈다. 윤 대통령과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함께 수사한 이진동 서울고검 감찰부장은 대전지검장으로 승진했다.

대검 기획조정부장에는 '공안통'으로 불리는 송강 청주지검 차장검사가 승진·전보됐다. 대검 형사부장에는 황병주 서울고검 검사를, 공판송무부장과 과학수사부장에 김선화 제주지검 차장검사와 정진우 중앙지검 1차장검사를 배치했다. 정진우 검사는 채널A 사건에 연루됐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무혐의를 지휘했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수사할 서울동부지검장에는 '특수통' 임관혁 광주고검 검사가 검사장으로 승진해 발령됐다. 서울북부지검장에는 정영학 울산지검 차장검사가, 서울시에 파견됐던 노만석 중앙지검 부부장은 서울고검 차장검사로 각각 승진했다.

23명에 대한 전보인사도 단행했다. 여환섭 대전고검장은 법무연수원 원장으로 전보됐다. 문재인 정부 시절 중용됐던 검사들은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대거 자리를 옮겼다. 신성식 광주고검 차장검사, 고경순 춘천지검장, 이종근 대구고검 차장검사, 최성필 대검 과학수사부장 등이 연구위원으로 발령났다. 김양수 부산고검 차장검사도 법무연수원으로 간다.

법무부는 22일 대검검사급(고검장·검사장) 검사 33명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검사장 승진 대상은 10명, 전보는 23명으로 오는 27일 부임한다. /이새롬 기자
법무부는 22일 대검검사급(고검장·검사장) 검사 33명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검사장 승진 대상은 10명, 전보는 23명으로 오는 27일 부임한다. /이새롬 기자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정의연 회계부정 의혹을 지휘한 노정연 창원지검장은 부산고검장으로 옮기면서 여성 최초 고검장이 됐다. 대표적인 '친윤'으로 분류되는 이두봉 인천지검장도 대전고검장으로 승진했다. 최경규 의정부지검장, 이주형 울산지검장은 각각 대구고검장과 수원고검장으로 간다.

심우정 서울동부지검장은 인천지검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춘천지검장에는 예세민 대검 기획조정부장, 청주지검장에는 배용원 서울북부지검장이 전보됐다. 부산지검장에는 박종근 제주지검장, 울산지검장은 노정환 대전지검장, 창원지검장은 박재억 수원고검 차장검사, 광주지검장에 이수권 부산지검장, 전주지검장에 문홍성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제주지검장에 이근수 대검 공판송무부장을 배치했다.

사의를 표명했던 김관정 수원고검장과 이정수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박찬호 광주지검장은 의원 면직됐다.

법무부는 "고검장 등 다수의 공석으로 인한 지휘부 공백 해소, 선거·민생침해 사건 등 산적한 주요 현안 사건 처리 등 국민을 범죄로부터 지키는 검찰 본연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한 것"이라며 "공정에 대한 의지, 리더십, 전문성,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민 이익을 위해 일할 체제를 신속히 갖추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총장 패싱' 논란을 의식한듯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검찰총장 직무대리)와 충분한 협의를 나눴다고 강조했다. 법무부는 "과거 어느 때보다 실질적으로 협의해 의견을 충실히 반영했고, 검찰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등 절차를 최대한 존중해 시행했다"고 밝혔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