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예방용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2만회분 도입
입력: 2022.06.08 12:03 / 수정: 2022.06.08 12:03

혈액암·장기이식 환자 등 면역저하자에 투여

정부가 면역저하자를 위해 코로나19 예방용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2만 회분을 도입한다. /임영무 기자
정부가 면역저하자를 위해 코로나19 예방용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2만 회분을 도입한다. /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정부가 면역저하자를 위해 코로나19 예방용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2만 회분을 도입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8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이부실드) 투약이 필요한 환자 규모를 고려해 총 2만 회분을 2차례에 걸쳐 도입하기로 했다"며 "7월 중 약 5000회 분, 10월 중 약 1만5000회 분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부실드는 아스트라제네카가 만든 예방용 항체치료제로, 코로나19 항체를 직접 투여해 예방효과를 발생시킨다. 백신 접종을 받아도 면역억제 치료, 중증 면역결핍 등 이유로 면역 형성이 어려운 사람에게 활용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 해외연구에 따르면 이부실드 투약 시 감염은 93%, 중증과 사망은 5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미크론 변이의 원형인 BA.1 뿐만 아니라 최근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BA.2에도 감염예방 능력이 유지된다. 특히 BA.2에 대한 감염예방능력은 더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긴급사용을 승인했고, 유럽은 올 3월 시판 승인을 권고했다. 현재 미국, 프랑스, 싱가포르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투약 대상은 코로나19 감염 이력이 없는 혈액암 환자, 장기이식 환자, 선천성 면역결핍증 환자 등이다. 다른 치료제처럼 정부가 무상으로 제공한다.

손 반장은 "계약이 완료되는 대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승인을 거쳐 신속하게 국내 도입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부실드가 도입되면 고위험군임에도 불구하고 예방접종 효과를 보기 어려웠던 중증 면역억제 저하자들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