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검찰 떠난다…다음주 장관 임명 강행할 듯
입력: 2022.05.15 19:55 / 수정: 2022.05.15 19:58

검찰 내부망에 사직인사글 올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사직서를 냈다. 다음주 윤석열 대통령의 임명 강행을 앞둔 절차로 보인다. /국회=남윤호 기자(현장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사직서를 냈다. 다음주 윤석열 대통령의 임명 강행을 앞둔 절차로 보인다. /국회=남윤호 기자(현장풀)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사직서를 냈다. 다음주 윤석열 대통령의 임명 강행을 앞둔 절차로 보인다.

한동훈 후보자는 15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A4 1장가량 분량의 사직 인사글을 올렸다. 정무직인 장관이 되려면 공무원은 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윤 대통령은 오는 16일까지 국회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재송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기간까지 송부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국회 동의 없이도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한 후보자는 사직 글에서 '조국 수사'의 정당성과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으로 수사 대상에 오르고 좌천성 인사를 당한 과정을 놓고 거침없이 소회를 밝혔다.

한 후보자는 "정의와 상식에 맞는 답을 내고 싶었다. 상대가 정치권력, 경제권력을 가진 강자일수록 다른 것 다 지워버리고 그것만 생각했다"며 "그런 사건에 따르는 상수인 외압이나 부탁 같은 것에 흔들린 적 없었다"고 적었다. 2019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시절 지휘한 '조국 수사'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대목으로 보인다.

조국 수사 이후 과정을 암시하듯 한 후보자는 "지난 몇 년 동안 자기 편 수사를 했다는 이유로 권력으로부터 광기에 가까운 집착과 별의별 린치를 당했다"며 "팩트와 상식을 무기로 싸웠고, 결국 그 허구성과 실체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그동안 두들겨 맞으면서도, 저는 제가 당당하니 뭐든 할 테면 해보라는 담담한 마음이었다. 권력자들이 저한테 이럴 정도면 약한 사람들 참 많이 억울하게 만들겠다는 생각에 힘을 냈다"고 했다.

수사 지휘부 복귀 대신 법무부 장관을 택한 배경도 내비쳤다. 그는 "검사의 일은 'what it looks'도 중요한 영역이니 상황이 어떻게 되든 검사로서 다시 정상적으로 복귀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한지 오래였다"고 했다. 윤 대통령의 최측근인 자신이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찰 내 요직을 맡으면 수사 공정성 논란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했다는 의미로 보인다.

사법연수원 27기인 한 후보자는 2001년 서울지검 검사를 시작으로 대검 중수부 검사,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장, 서울중앙지검 3차장,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등을 거쳤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