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비번 공개' 묻자 한동훈 "기본권 무력화 안돼"
입력: 2022.05.07 18:53 / 수정: 2022.05.07 18:53

"나는 정치적 표적수사 피해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무혐의 처분된 검언유착 수사 당시 압수당한 휴대폰 비밀번호를 공개할 뜻이 없다고 잘라말했다./더팩트 DB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무혐의 처분된 '검언유착' 수사 당시 압수당한 휴대폰 비밀번호를 공개할 뜻이 없다고 잘라말했다./더팩트 DB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무혐의 처분된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 당시 압수당한 휴대폰 비밀번호를 공개할 뜻이 없다고 잘라말했다.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면질의답변서에 따르면 한 후보자는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비밀번호 공개 의향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한 후보자는 "헌법상 기본권이 정치적 공격에 의해 무력화 되는 선례를 남기면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이유를 밝혔다.

이에 앞서 김용민 의원은 "단순한 피의자 개인이 아니라 이제는 공직 후보자로서 국민 앞에 혐의를 털어내고 모든 의혹을 풀어야 할 책임과 정치적 의무가 있다"며 비밀번호 공개 의사를 물었다.

김 의원은 "검언유착의 핵심 인물로 지목돼 혐의를 제대로 소명조차 하지 못한 본인이 법무부 장관으로서 적합한 인물인가"라고 따졌으나 한 후보자는 "이미 무혐의 처분이 난 사건"이라고 맞섰다.

비슷한 취지의 이수진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도 "저는 독직폭행을 비롯해 정치적 표적수사의 피해자"라고 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이선혁 부장검사)는 지난달 6일 강요미수 혐의로 고발된 한동훈 후보자를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무혐의 처분했다.

수사팀은 "2020년 6월 최초 포렌식 이후 22개월 지난 시점에서 현재 기술력으로 잠금해제 시도가 실효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