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억 씩 6명"…'50억 클럽' 실명 대는 김만배 육성
입력: 2022.05.07 00:00 / 수정: 2022.05.07 00:00

정영학 녹취 법정서 재생…"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홍성근 권순일 최재경"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재판에서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 재생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른바 50억 클럽의 실명이 거론됐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이동하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모습. /이동률 기자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재판에서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 재생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른바 '50억 클럽'의 실명이 거론됐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이동하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모습.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재판에서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 재생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른바 '50억 클럽'의 실명이 거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6일 특정경제범죄법상 배임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정 회계사, 남욱·정민용 변호사에 대한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에서는 2020년 3월 24일 정 회계사와 김 씨 사이 대화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이 재생됐다. 녹음 파일에서 김 씨는 "50개 나갈 사람 세줄게"라며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홍성근, 권순일, 최재경"이라고 말했다. 정 회계사가 "5억씩 이냐, 50억씩 이냐?"라고 되묻자 김 씨는 "50억이야"라고 답했다. 김 씨가 분배 금액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박영수 곽상도, 최재경, 권순일, 홍성근… 왜 모자라지?"라며 헷갈려하다 다시 계산하는 정황도 드러났다.

실명이 거론된 이들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 곽상도 전 국회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홍성근 머니투데이 그룹 회장, 권순일 전 대법관, 최재경 전 민정수석이다.

박 전 특별검사의 친척이자 대장동 아파트 분양 대행업을 맡은 컨설팅업체 대표인 이기성 씨의 이름도 거론됐다. 김 씨가 조력자들의 이름과 분배할 수익을 이야기하며 "320억이면 이기성까지는 되겠네. 그렇지? 내 말이 맞지?"라고 말하자 정 회계사는 "네, 50개씩"이라고 답했다.

검찰은 이날 재생한 녹취 파일에 대해 "정 회계사와 김 씨가 곽 전 의원과 권 전 대법관, 박 전 특별검사 등 소위 50억 그룹으로 알려진 사람을 비롯해 대장동 조력자에게 지급할 액수와 조달 방법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중간 점검을 하고 있다"며 "(박 전 특별검사의 친척인) 이기성 씨에게 금원을 지급할 방법도 논의하는 내용도 언급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유 전 본부장은 김 씨 등과 공모해 화천대유 측에 651억 원 상당의 택지개발 배당 이익, 약 1176억 규모의 시행 이익을 몰아줘 공사에 손해를 입힌 혐의(특정경제범죄법상 배임) 등으로 지난해 10월 재판에 넘겨졌다.

남 변호사와 김 씨, 정 회계사는 유 전 본부장의 배임에 가담한 혐의와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공사 전 전략사업실장이던 정 변호사는 지난해 12월 특정경제범죄법상 배임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재판부는 지난달 29일 공판부터 대장동 의혹의 '스모킹 건'으로 꼽히는 정 회계사와 김 씨 등의 대화를 녹음한 파일을 법정에서 재생하는 방식으로 사건을 심리 중이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